• 전국
  • 충북

음성군, 제44회 설성문화제 전통혼례 참가자 모집

예비부부·다문화가정 등 대상…9월 12일까지 신청 접수

홍주표 기자

홍주표 기자

  • 승인 2025-08-25 10:21
3. 제44회 설성문화제, 전통혼례 신청자 모집_안내문
제44회 설성문화제 전통혼례 신청자 모집 안내문.(음성군 제공)
음성군이 10월 17일부터 18일까지 이틀간 종합운동장 일원에서 열리는 제44회 설성문화제에서 진행될 전통혼례 프로그램의 주인공을 찾는다.

군은 축제 첫날 열리는 전통혼례에 참여할 신랑·신부 1쌍을 공개 모집한다고 25일 밝혔다.



모집 대상은 전통혼례를 올리고 싶은 예비부부와 부부, 기초생활수급자·차상위계층·국가유공자·다문화·새터민 가정 가운데 혼례식을 치르지 못한 이들, 은혼식·금혼식 등 리마인드 웨딩을 희망하는 부부 등이다.

지원 자격은 1순위 음성군민, 2순위 충북도민, 3순위 전국민 순으로 적용된다.

접수 기간은 9월 12일까지며, 신청자는 음성군청 홈페이지에서 신청서 양식을 내려받아 작성한 뒤 증빙자료와 함께 이메일(dbsk2492@korea.kr)로 제출하면 된다.



선정된 부부에게는 전통혼례 의상, 메이크업, 사진 촬영, 가전제품 1종, 가훈 또는 덕담 족자 등 혼례 전 과정에 필요한 지원이 제공된다.

혼례는 전문가 고증을 거친 전통 방식을 토대로 진행된다.

혼례 절차는 ▲화촉을 밝히는 화촉점화례 ▲북두자미성께 기러기를 선물로 드리는 전안례 ▲혼인을 서약하는 교배례와 서천지례 ▲두 개로 갈렸던 바가지를 한데 합치듯 일체가 되는 합근례 ▲덕담과 축시를 낭송하는 행축례 ▲양측 혼주와 내빈 하객께 감사 인사드리는 사은례 ▲첫 출발을 의미하는 행진의 원앙출발례 순으로 거행된다.



아울러 전통혼례뿐만 아니라 축하를 위해 참여한 관람객과 하객을 대상으로 다양한 경품 이벤트도 실시될 예정이다.

군 관계자는 "이번 프로그램은 전통의 멋과 의미를 되새기는 특별한 자리"라며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자세한 사항은 음성군청 문화관광과 문화축제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음성=홍주표 기자 321885@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 기사 모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