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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전역 전경. |
14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정부는 올해 초 철도 지하화 선도지구 3곳을 선정한 데 이어, 추가 지하화 노선을 포함한 '철도 지하화 통합개발 종합계획' 수립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종합계획 반영 여부는 이르면 12월, 늦어도 내년 상반기 중 윤곽이 드러날 전망이다. 당초 국토부는 12월 결과 발표를 예고했으나, 지자체 간 유치 경쟁이 과열되면서 발표 시점이 다소 늦춰질 가능성도 점쳐진다.
실제로 전국 지자체들은 종합계획 반영을 위해 선제적인 대응에 나서고 있다. 경기도는 정부 계획 발표 이전부터 내년도 본예산에 철도지하화 통합개발 기본계획 수립 용역비를 미리 편성하며, 정부 계획에 포함되는 즉시 사업에 착수하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군포시는 국토교통부 발표를 앞두고 범시민 서명운동을 벌여 시민들의 결집된 의지를 정부에 전달할 계획이며, 인천시는 경인전철 지하화를 위해 선로 최소화와 지자체 간 손익 교차 보전 방식, 상부 공간 활용 방안까지 마련하며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서 대전시도 이번 종합계획 반영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대전시는 대전역 철도입체화 통합개발 사업이 국가계획에 포함돼야 한다는 입장 아래, 지난 5월 관련 사업제안서를 국토부에 제출하며 재도전에 나섰다.
대전역 철도입체화 통합개발은 동구 정동 일원 약 11만5000㎡ 부지에 철도시설을 입체화하고 상부를 데크 형태로 개발해, 철도로 인해 장기간 동서로 단절돼 온 원도심 공간을 재구조화하는 사업이다.
앞서 정부가 올해 2월 발표한 철도 지하화 선도지구에는 대전이 제안한 두 사업 가운데 대전조차장 이전·철도입체화 사업만 선정됐고, 대전역 사업은 포함되지 않았다.
선도지구로 선정된 조차장 사업은 현재 기본계획 수립 절차에 들어가 있으며, 대전시는 조차장 개발과 대전역 통합개발을 연계해 원도심 재생 효과를 극대화한다는 전략이다.
국토부는 이번 종합계획 수립 과정에서 지자체 간 사업비 분담 합의 여부와 상부 개발을 통한 재원 조달 가능성, 지역 균형 발전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할 방침이다. 사업성이 높은 노선의 수익을 상대적으로 열악한 노선에 배분하는 교차지원 방식도 함께 검토되고 있다.
대전시는 대전역 사업의 경우 대규모 지하화 대신 철도 위를 덮는 데크형 입체화 방식을 적용해 사업비 부담을 줄이고, 혁신도시와 도심융합특구 등 주변 개발 여건이 개선되고 있다는 점을 강조하며 설득에 나서고 있다. 종합계획 반영 여부가 결정되면 조차장 개발에 이어 대전 원도심 재편 구상의 완성 여부가 판가름 날 전망이다.
김지윤 기자 wldbs1206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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