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문화신문
  • 서산

[서산다문화] 이주배경 아동 대상 ‘맞춤형 한국어교육’ 운영

충남다문화뉴스 기자

충남다문화뉴스 기자

  • 승인 2026-01-04 13:35

신문게재 2025-02-01 20면

맞춤형 한국어교육1
서산시가족센터(센터장 류순희)는 2025년 4월 17일부터 11월 29일까지 이주배경 아동과 외국인 근로자 자녀를 대상으로 '자존감 Up: 맞춤형 한국어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한국어 의사소통 능력 향상과 함께 문화 적응을 돕기 위해 마련됐고, 지난 4월 1일 모집을 통해 총 30명의 중도입국 및 외국인 근로자 자녀가 참여했으며, 매주 토요일 총 53회기로 진행됐다.



맞춤형 한국어교육2
교육은 아동의 수준에 맞춘 한국어 학습뿐만 아니라 예절 교육, 종이 공예, 김치 만들기, 전통 놀이, 가족 나들이 등 다양한 체험 활동을 병행해 한국 문화를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도록 구성됐다. 이를 통해 참여 자녀들은 언어 능력 향상은 물론 자신감과 사회성도 함께 키울 수 있었다.

11월 마지막 주에는 프로그램을 마무리하는 수료식이 열려, 초급·중급·고급반별로 졸업장 수여가 진행됐다. 행사에는 자녀와 가족들이 함께 참석해 그동안의 학습 성과를 공유했으며, 자체적으로 준비한 공연과 기념사진 촬영도 함께 이뤄졌다.

류순희 센터장은 "이번 맞춤형 한국어 교육은 이주배경 아동들이 언어와 문화의 장벽을 넘어 지역사회의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과정이었다"며 "앞으로도 다문화가정과 자녀들의 안정적인 정착과 성장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후한 명예기자(대만)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 기사 모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