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국
  • 부산/영남

김해시, 한국지방자치경쟁력 전국 10위·도내 1위 기록

2년 연속 경남 도내 1위 달성
민선 8기 시정 경쟁력 객관적 증명
비수도권 최고 수준 경쟁력 공인

김성욱 기자

김성욱 기자

  • 승인 2025-12-17 14:43
김해시청 전경
김해시청 전경./김해시 제공
김해시가 한국지방자치경쟁력지수 평가에서 사상 처음으로 전국 시 단위 10위에 진입하며 경남에서 가장 경쟁력 높은 도시로 선정됐다.

시는 지난 16일 한국공공자치연구원이 발표한 '2025년 제30회 한국지방자치경쟁력지수' 평가 결과에서 전국 기초지자체 시 단위 10위이자 경남 도내 1위를 차지했다.



이번 평가는 경영자원과 경영활동, 경영성과 등 3개 부문의 정부 공식 통계자료를 바탕으로 종합경쟁력을 분석했다.

김해시는 민선 8기 출범 이후 미래첨단산업 중심의 구조 재편과 글로컬 대학 선정, 광역교통망 확충 등 도시 대전환을 위한 인프라 구축에 집중 투자한 점을 데이터로 입증했다.

특히 이번 순위권에 포함된 도시 대다수가 수도권 지역인 점을 고려할 때 김해시가 비수도권에서 사실상 가장 높은 경쟁력을 갖춘 도시임을 공인받은 것으로 분석된다.



시는 민선 8기 초기 15위권에서 꾸준히 상위권을 유지해 오다 이번에 첫 10위권 진입이라는 결실을 보았다.

한경용 정책기획과장은 "지난 3년간 도시 대전환을 위해 차곡차곡 변화의 싹을 틔웠던 노력의 흔적들이 객관적으로 증명돼 고무적이다"며 "축적한 자원을 바탕으로 도시 경쟁력을 강화하고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김해=김성욱 기자 attainuk0518@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 기사 모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