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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주대·충남대 '2025 공동 교육혁신포럼' 성료

다학제·AI 융합 교육과정 공동 설계 방안 모색… 후속 협력 과제도 도출

고중선 기자

고중선 기자

  • 승인 2025-12-18 1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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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주대학교와 충남대학교가 17일 '2025 KNU & CNU 공동 교육혁신포럼'을 성황리에 개최했다. (공주대학교 제공)
공주대학교(총장 임경호)는 충남대학교(총장 김정겸)와 함께 17일 공주캠퍼스 백제교육문화관 컨벤션홀에서 개최한 '2025 KNU & CNU 공동 교육혁신포럼 . Curriculum Co-Design'이 성황리에 마무리됐다고 밝혔다.

이번 포럼에는 양 대학 교직원과 학생, 지역 교육 관계자 등 200여 명이 참석해 다학제간 활성화를 통한 미래 인재 양성(융·복합 교육과정 강화)을 주제로 열띤 논의를 이어갔다.



행사는 박창수 공주대학교 교학부총장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임경호 총장의 환영사와 김정겸 충남대학교 총장의 축사가 이어지며 문을 열었다. 양 총장은 인사말에서 "두 대학이 경쟁을 넘어 협력의 생태계를 조성해 나가야 한다"며, 공동 교육과정 개발과 학사 제도 혁신을 위한 지속적인 협력을 약속했다.

오전 세션에서는 다학제·융복합 교육의 개념과 해외·국내 사례를 제시한 기조강연, 대학 교육에서의 AI 활용 전략과 교수·학습 혁신 방향을 다룬 특별강연, 가상·증강현실 환경을 활용한 오프닝 VR 공연, 인문·공학·예술 분야가 함께한 벽허물기 토론 등이 진행됐다.

참석자들은 토론을 통해 '학생 참여형·프로젝트 기반 수업 확대', '전공 간 공동 교과목 개설', 'AI 리터러시를 모든 학생이 갖추도록 하는 기초 교육 강화' 등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오후에는 양 대학의 구체적인 융·복합 교육과정 운영 사례가 공유되었다.

충남대학교는 전공트랙제 및 마이크로디그리 운영 사례를 통해 산업 수요에 맞춘 실무 중심 교육과정을 소개했으며, 국립공주대학교는 스마트 농산업 등 지역 특화 분야를 중심으로 한 마이크로디그리와 학제 간 융·복합 전공 개발 사례를 발표했다. 또한, 인문학·데이터·AI 소양을 통합한 교양 필수 체계를 구축한 사례도 함께 공유됐다.

마지막 세션에서는 AI 연계 융·복합 프로젝트를 주제로, 국내 주요 대학·연구기관의 AI활용 프로젝트 및 연구 사례가 발표되었다. 발표자들은 "AI 기반 문제 해결 능력은 단일 전공 교육만으로는 한계가 있다"며, 공학·인문사회·예술 등 다양한 전공 학생이 함께 참여하는 프로젝트형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종합토론에서 참석자들은 공주대-충남대 공동 융·복합 교과목 및 공동 전공(또는 트랙) 개발, AI· 활용 교육과정 설계 및 프로젝트 운영 등의 후속 과제를 제안했다.

공주대 임경호 총장은 "이번 포럼을 통해 두 대학이 서로의 경험과 강점을 솔직하게 공유하고, 교육과정을 공동 설계하는 실질적인 협력의 기반을 마련했다"며 "포럼에서 도출된 제안들을 바탕으로 학생들이 체감할 수 있는 교육과정 혁신을 차근차근 실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충남대 김정겸 총장은 "지역 거점국립대학교가 힘을 모아 다학제·융복합 교육 모델을 선도하는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일"이라며 "양 대학이 함께 만든 성과를 다른 대학·지역과도 나누며, 국가 차원의 고등교육 혁신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포럼과 연계하여 행사장 로비에서는 국립공주대학교와 충남대학교의 교육혁신 정책 및 교육성과를 소개하는 전시가 진행되어, 참가자들의 높은 관심을 받았다. 두 대학은 이번 포럼을 계기로 공동 연구·교육과정 개발, 학생 교류 프로그램 등 지속 가능한 공동 교육혁신 플랫폼을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공주=고중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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