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제/과학
  • 대덕특구

국립중앙과학관 1월 매주 토요일 '겨울방학 시즌 첨단기술 체험교실'

초등학생 대상, 시연·체험 활동으로 기술 이해

임효인 기자

임효인 기자

  • 승인 2026-01-04 13:26
clip20260104124406
국립중앙과학관은 겨울방학을 맞아 1월 매주 토요일 '겨울방학 시즌 첨단기술 체험 교실'을 운영한다.

1월 10·17·24·31일 진행되는 체험교실은 초등학생이 드론, 로봇, 자율주행, 인공지능(AI) 등 첨단기술을 직접 보고 만지고 조종해 봄으로써 과학적 사고력과 진로 탐색 기회를 넓히기 위해 마련됐다. 시연과 체험 활동을 통해 교과서로만 접하던 기술의 실제 작동 원리를 자연스럽게 이해하도록 설계했다.



시연 프로그램에선 첨단 모빌리티 분야의 드론, 휴머노이드 로봇, 배달 로봇, 인공지능 로봇의 대표 첨단기술을 살펴본다. 전문 진행자가 각각의 첨단기술에 담긴 과학적 원리를 설명하고 실제 작동 모습을 보여줄 예정이다. .

체험 프로그램에선 미니드론 비행, 4족보행 로봇 조종, 자율주행 RC카 주행, AI 바둑 로봇 체험 등이 제공된다. 참가 학생들은 조정기를 다루고 주행 코스를 설계하며 속도와 방향을 제어하는 원리나 장애물을 피하는 센싱 기술 등을 직접 체험한다.

권석민 국립중앙과학관장은 "이번 체험교실은 미래 산업을 이끌어갈 핵심 기술을 어린이들이 직접 다뤄보며 미래를 상상하는 계기가 되도록 기획했다"며 "전시·교육·체험이 따로 노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흐름 속에서 연결되는 과학관 운영 모델을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번 체험교실은 회차당 100명씩 선착순 모집을 통해 진행되며 선택체험은 유료다. 4일 현재 예약이 마감된 상태로 취소 인원에 한해 추가 신청을 받는다. 자세한 내용은 국립중앙과학관 홈페이지서 확인할 수 있다. 임효인 기자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 기사 모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