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전기차 보급을 늘리고자 올해 최대 1900만 원(지방비 최대 1000만 원 포함)을 지원한다. 수소차는 최대 3600만 원을 보조한다. 이처럼 국고 보조금을 지원하지만, 소비자들의 이용 편리성은 제자리걸음이나 다름없다. 전기차 공공 급속충전기 확충이 그렇다는 얘기다. 수만 대의 전기차가 도심을 누비고 다니지만, 공공 급속충전기 설치 현황은 아쉽기 그지없다. 일례로 대전지역의 전기차 공공 급속충전기 설치대수를 보면 지난 2011년부터 지난해 12월 말 기준으로 56기뿐이다. 더구나 행정수도 역할을 하는 세종시 현황을 보면 정부가 과연 친환경 차 확대 보급 의지가 있는지 의문이다. 같은 기간 공공 급속충전기 구축 대수가 24기에 머물기 때문이다. 전기차의 편리성을 확보하려면 공공 급속충전기 확충은 너무도 당연하다.
수소차도 사정은 별반 다르지 않다. 수소 경제 로드맵을 발표하는 등 과히 수소차 시대라 불릴 만큼 정부는 수소 인프라 확충에 나서는 한편 자동차 업계에 힘을 보태지만, 소비자의 불편은 어쩔 수 없다. 수소충전소 현황이 이를 잘 보여주고 있다. 현재 전국적으로 수소충전소는 15기가 전부다. 올해 46기를 늘린다지만 수소차 보급대수를 고려한다면 터무니없이 부족한 게 사실이다. 현재 국내에 보급된 수소차가 대략 900대인데 올해 4000대로 늘리면 수치상으로 거의 5배가 늘어나는 데 가장 중요한 충전소 구축은 3배 남짓이다. 충전소 찾아 삼만리가 눈앞에 선하다. 전기차와 수소차 보급 확대도 좋지만, 소비자가 충전소를 일부러 찾아다녀야 하는 불편을 덜도록 충전시스템 구축에도 틈이 없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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