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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시 정착 저해하는 정부청사 통근버스 운행 언제까지?

세종시 정착 저해 첫 원인으로 꼽혀..상권활성화 위해서도 폐지 목소리 고조

오희룡 기자

오희룡 기자

  • 승인 2019-12-08 09: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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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정부청사 통근버스를 둘러싼 논란이 식지 않은 가운데, 지역 상권활성화를 위해서라도 통근버스를 폐지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세종시 조기정착의 역행요소로 손꼽히는 '정부세종청사 통근버스' 폐지론이 확산되고 있다.

지난 2012년 12월 정부세종청사 개청 즈음 시작된 이후, 끊임없는 중단 요구를 받아왔아온 정부세종청사 통근버스는 2020년을 앞두고도 기약 없는 운행을 예고하고 있다.

상가 공실 등 상권 활성화가 장기 과제로 꼽히는 세종시에 정부세종청사 통근버스가 세종 상권을 저해하는 한 원인으로 꼽히는 가운데 통근버스 폐지론이 무게를 얻고 있다.



7일 세종정부청사관리소에 따르면 세종청사 통근버스는 현재 68대가 운영되고 있으며 일평균 탑승인원은 1623명에 달한다.

정부부처 통근버스를 운영하는 예산은 총 106억 원으로 이 가운데 세종청사 통근버스는 76억 원이며, 전체 정부청사 예산의 72%에 달하는 금액이다.

통근버스는 그동안 주택특별공급과 세제혜택, 생활정착금에 이어 교통비까지 지원하면서 공직자들에 너무 많은 특혜가 세종시 정착을 저해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다.

수도권 과밀 해소와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건설된 세종시에 정부공직자가 앞서 통근버스로 정착에 적극적이지 않다는 지적이 나서지 않는 이유다.

이로 인해 통근버스가 상가공실 등 지역상권활성화에 역행하는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다.

지난 10월에는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정부세종청사 통근버스 7년간 운행중으로 국민혈세 낭비, 바로 잡아주세요'라는 제목의 글이 오르기도 했다.

문제는 이 같은 논란에도 불구하고 통근 버스 중단 계획이 아직까지 없다는 점이다.

당초 정부는 2019년까지 통근버스 운행을 한시적으로 운행할 것으로 알려졌지만 올해 행정안전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신규로 세종에 둥지를 트면서 이 마저도 기약이 없다.

지난 10월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을 상대로 한 국정감사에서 자유한국당 이은권 의원(대전 중구)는 "정부는 세종지역 소재 부처 장·차관들의 서울 집무실을 연말까지 완전 폐쇄키로 결정했는데, 정작 수도권에서 세종시를 오가는 통근버스가 작년보다 늘어난 것은 이율배반적이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세종시민자치참여연대는 "올해 이전하는 행정안전부와 과학기술부는 이전일 기준 2년 동안 통근버스를 운행하고, 앞으로 이전해 올 정부기관들 또한 같은 원칙과 기준을 적용하라"며 "이전이 완료된 부처 공무원들은 내년부터는 이용을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세종=오희룡 기자 hui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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