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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차가 대세... 정부·지자체 적극 지원해야

2명당 1명 자동차 보유...친환경차 비중 6% 불과
친환경차 보조금 확대 필요...충전기 설치 활대 시급

이상문 기자

이상문 기자

  • 승인 2023-03-13 17:39

신문게재 2023-03-14 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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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의 가치가 높아지면서 탄소배출 주범인 자동차의 친환경차 전환 필요성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탄소중립을 위해 노력 중인 정부와 충청권 지자체들이 친환경차 보급에 적극 나서야 하는 이유다.

12일 국토교통부와 관련 업계에 따르면 국토부 조사 결과 지난해 국내 자동차 누적 등록 대수는 2550만3000대로, 2003년 1458만대에서 1000만대 넘게 증가했다. 대전시는 2021년 69만대를 넘어섰다. 인구로 보면 2명 중 1명이 차를 보유하고 있는 것.

반면 전기·수소·하이브리드차 등 친환경차의 비중이 6%에 불과했다. 친환경차(전기·수소·하이브리드)는 전년 대비 37.2%(43만1000대) 증가해, 누적 등록 대수로 전체의 6.2%(159만대)를 차지하며 조금씩 증가하고 있다.



충청지역 친환경차 등록대수는 2017년 3만 2536대에서 2021년 11만 9978대로 5년 사이 268.75% 증가했다.

2021년 친환경차 등록대수는 대전 3만 1582대, 세종 1만2354대, 충남 4만 1919대, 충북 3만 4123대로 나타났다.

대전시는 기후변화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2050 탄소중립 목표를 선언했다. 2019년 기준 대전시 온실가스는 수송 부분에서 전체의 40.6%가 배출되고 있으며, 도로분야에서 99.2%가 배출된다. 온실가스를 줄이려면 배출 비중이 가장 높은 도로수송 분야 탄소배출을 줄여야 한다.

친환경 자동차로 대체하는 정책은 보조금 등 많은 재원이 소요되기는 하지만, 정책 추진이 용이하고, 장기적으로 정책 효과가 분명해 최대한 전기·수소차 보급을 확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대전시는 2030년 기준 전체 자동차등록대수가 80만 7000대로 이중 약 29만9000대를 친환경 차로 대체해야 한다. 이범규 대전세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예정된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서는 친환경 자동차 보급을 크게 늘려야 한다"면서 "현재 차량 가격과 보조금 수준이 유지되는 것을 가정하면 2030년에는 현재보다 3배 많은 보조금이 필요해 이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전기차를 살 때 보조금을 주는 전기차 구매 보조금제의 중장기 운영계획이 정부에서 마련된다. '2023년 환경친화적 자동차 보급 시행계획'을 보면 환경부는 하반기 중 '중장기 전기차 보조금 운영 로드맵'을 마련하기로 했다. 환경부 관계자는 "보조금이 전기차 보급에 미치는 영향이 크기 때문에 정부의 보급 목표 달성을 위해 (보조금 관련) 중장기 로드맵이 필요해졌다"라면서 "국내외 전기차 시장 현황과 기술 동향 등이 반영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전기차 보급에 따른 전기차 충전소 수요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돼 아파트, 다세대 주택 등에 완속충전기 설치 확대가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전기차가 증가하고 잇지만, 충전 인프라(급속·완속, 총 20만5205대) 보급은 전기차 보급 대수에 절반 수준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급속 충전 인프라(20만737대)의 경우, 충전기 1기당 전기차 평균 18.6대를 기록했다. 이와 함께 주차장을 유료화, 요금을 인상하고, 주차공간에 대한 수요 관리 정책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이상문 기자 ubot13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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