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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최초 대전 '트램', 착공부터 10년 마스터플랜 가동

착공 '24년·개통 '28년·안정화기간 '32년까지 종합계획 수립
개통 전 우회도로 도로 우선 개설, 전선로 지중화 사업 추진
차량 환승 시스템 위한 주차장 완비·PM 존 설치도

이현제 기자

이현제 기자

  • 승인 2023-12-05 17:33

신문게재 2023-12-06 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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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베를린의 트램 운영 모습. 유모차를 가지고 승하차가 가능하다. (사진제공=대전시)
대전시가 도시철도 2호선 수소트램의 성공적 안착을 위한 장기 마스터플랜을 가동하고 본격 착공 준비에 나섰다.

트램 착공에 앞서 우회도로를 우선 개설해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며, 보도 위 전선 등을 지하화해 도시경관을 새롭게 만들어 간다는 계획이다. 여기에 시내버스 노선 조정을 위한 용역을 시작, 트램 정류장과 연계한 환승주차장과 PM 주차존 설치하고, 타슈 정거장 추가 신설까지 추진한다.

대전시는 5일 올해 마지막 확대간부회의를 통해 10년간 추진할 '트램 연계 교통과 도시발전종합계획'을 발표했다. 현재 대전 도시철도 2호선 트램의 전체 노선 길이는 38.1㎞며, 정거장은 45개 총사업비는 1조 4091억 원이다.



트램 연계 종합계획에 따르면 올해 12월 종합교통계획 수립을 시작으로 2028년까진 트램을 개통하는 준비 기간으로 5년, 개통 이후 2032년까진 안정화 기간으로 정하고 이후 새로운 종합도시계획을 수립한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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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를 위해 시는 '철도 중심 종합교통계획 수립 TF'를 구성하고 철도광역교통본부장이 총괄하며 교통건설국, 도시주택국, 기획조정실까지 참여하는 역대 가장 큰 규모의 TF로 운영하고 있다. TF엔 관련 기관으로 소방본부와 대전경찰청, 도로교통공단 대전충남지부, 대전교통공사, 대전도시공사까지 협의체에 참여하고 있다.

크게 22개 추진과제를 확정 짓고, 분야별로 트램이 직접 지나는 통과도로와 트램 노선의 영향권 지역으로 나눠 추진한다.

트램 직접 통과도로 구역은 버스전용차로를 폐지하면서 트램 정거장 사이 구간을 중심으로 보도와 자전거 도로 정비에 우선순위를 두고 신규사업을 추진한다. 또 장기적으론 트램 노선을 따라 도시공간 디자인을 재편한다는 계획인데, 대표적으로 전선로 지중화 사업을 국가 공모사업으로 신청해 추진할 예정이다.

여기에 타슈와 자전거, 공유형 킥보드와 같은 PM(personal mobility) 연계를 위한 주차 존도 설치한다. 차량과도 환승시스템을 마련하기 위해 환승주차장과 공영주차장, 부설주차장 등을 추가로 짓는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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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램이 직접 지나가지 않는 영향권 지역 사업으로는 트램 공사 기간 중 시민 불편 최소화를 위한 우회도로 성격의 정림중~사정교 구간과, 용수골~남간정사, 용운 주공2단지 주변 도로를 트램 개통 전 구축하며, 시내버스 노선도 전면 개편하기 위한 용역을 2025년 시작한다.

그 외로 트램 교차로 무정차를 위한 교통신호 주기를 160초로 통일하고, 트램 건설 단계별 법정교통대책까지 세우게 된다.

이날 이장우 대전시장은 "트램이 내년에 착공하면서 시민의 불편함이 초래될 수밖에 없지만 이를 최소화해야 한다"며 "준공 후 운영 과정에서 안착하기 위해선 시내버스나 대중교통, 승용차까지 이어지는 여러 교통문제 보완 방안까지 제대로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현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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