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석환 대표 |
모두 팀과 팀워크 덕분이라고 한다. 오죽하면 "팀보다 위대한 선수는 없다" 고 알렉스 퍼거슨 감독이 말했겠는가.
팀원들이 하나가 되어 강한 팀워크를 발휘하는 요인은 무엇일까? 팀이 존재하는 이유를 구성원이 공유하고 있다, 팀이 이루고 싶은 목표가 분명하며 내재화돼 있다, 팀과 팀원들이 생각, 판단, 행동을 결정하는 기준이 있다. 계획과 실행을 지원하는 체계화돼 있는 제도와 시스템이 구축돼 있다. 조직과 구성원의 역량과 성숙도는 높다. 사업 구조, 전략, 기술, 재원, 제품과 서비스의 모방할 수 없는 차별적 경쟁력이 있다. 결국은 사람인데, 이들에게 열정을 심어주고 동기부여 하는 리더가 있다.
팀워크를 강화하는 수 많은 요인이 있을 것이다. 나만 잘하면 된다는 생각이 아닌, 소속감을 가지고 배려, 협력하는 마음과 실천이 중요하다.
성장하며 성과를 창출하는 기업의 조직과 구성원을 보면 4가지가 확연히 다르다. 첫째, 자신의 역할과 일에 대한 자부심이 높다. 둘째, 정체 되지 않고 주변에 영향을 주며 함께 성장한다. 셋째, 긍정적 마인드로 자신의 생활과 일을 즐긴다. 넷째, 중심을 잡아주는 인정과 존경 받는 리더가 있어 조직과 구성원의 가치를 올려준다.
역할을 생각한다. 일을 잘해 성과가 높은 팀원을 팀장으로 임명했다. 자신이 팀장이 된 이유는 일을 잘했기 때문이라 생각한 팀장은 자신이 했던 방식으로 팀을 이끌고 일을 수행했다.
이 팀은 어떻게 되겠는가? 실무에 능통한 팀장의 일 처리에 팀원들은 의욕을 잃어가지 않겠는가? 팀장은 방향과 전략을 기반으로 중점 과제를 창출해야 하며, 팀원의 역량 수준에 따라 일을 부여하고, 개개인에게 관심을 주어 이끌어 성과를 창출해야 한다. 팀원에게는 팀원의 역할이 있고, 팀장은 팀장의 역할이 있다. 이 역할이 조직의 성장과 성과를 위해 하나가 되는 것이 팀워크 아닐까? 자신이 다 해야 하고, 잘한다고 골키퍼가 상대 진영까지 공을 몰고 가는 잘못을 우리 조직과 기관장들이 한다면 망할 수밖에 없지 않겠는가?
/홍석환 대표(홍석환의 HR전략 컨설팅)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