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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양주시, 경의중앙선 지하화 추진 '역량 집중'

와부읍. 다산1동 등 도시공간연결 시너지 효과 기대

김호영 기자

김호영 기자

  • 승인 2024-02-18 11:12
청사
경기 남양주시(시장 주광덕)는 15일 국토교통부. 경기도 등 관계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경의중앙선을 지하화하고 상부공간을 입체식으로 복합개발하는 데 행정력을 집중한다고 밝혔다.


시는 경의중앙선이 지하화 될 경우 지상철도로 인한 덕소시가지 등 와부지역 단절을 해소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효율적인 지역개발 추진, 주변환경과 소음개선 등 공간혁신이 실현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주광덕 시장은 "과거와 달리 현재는 교통이 공간을 변화시키며, 시민 삶의 질 개선과 지역발전을 이끄는 최우선 핵심 요소"라며 "오랜 기간 염원한 철도지하화 관련특별법이 올해 국회를 통과한 만큼, 국토부가 수립하는 종합계획에 맞춰 경의중앙선 지하화가 면밀히 검토되고 실제 추진으로 이어지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1월 25일 대통령 주재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교통분야 3대 혁신 전략'을 발표하면서 철도. 도로 지하화 공간혁신을 핵심 중 하나로 삼았다. 이와 함께 '철도지하화 및 철도부지 통합개발에 관한 특별법'이 제정됐다.

이 법은 지상철도의 지하건설과 철도부지. 인접지역의 상부공간개발을 통한 건설비용 충당 등의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또 종합계획 수립은 국토부가, 기본계획은 지자체가 수립하도록 하고 있다.

국토부에 따르면 지하화 노선과 구간, 상부 개발구상, 철도 네트워크 재구조화 등을 담은 종합계획 수립이 3월께 착수될 계획이며, 서울(경부선·경인선·경원선), 부산(경부선), 대구(경부선), 인천(경인선), 대전(경부·호남선), 광주선·경의중앙선 등의 검토 후 선도사업이 선정될 예정이다.

철도지하화 사업의 재원분담은 필요 지자체의 전액부담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민간투자사업 추진과 향후 개발이익 등을 감안하더라도 지자체가 선제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재원부담 해결이 선결과제로 남아있다.

시 관계자는 "정부 정책으로 국토부가 종합계획을 수립하는 만큼, 현실적인 사업추진이 될 수 있도록 국비 재원 분담 등 제도마련의 필요성을 적극 건의하겠다"고 말했다.
남양주=김호영 기자 galimto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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