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국
  • 수도권

이천시의회, '행정사무감사 역량 강화 연구 용역' 세미나 개최

이인국 기자

이인국 기자

  • 승인 2024-11-13 15:55
IMGE2453
분야 별 데이터 분석 통해 이천시 행정사무감사 해법 찾아
이천시의회(의장 박명서)가 입법·재정·행정·의회 등 분야별 데이터 분석을 통해 이천시 행정사무감사의 해법을 찾는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는 ▲행정사무감사의 의의 및 필요성, 특징 등 개요 ▲이천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분석 ▲행정사무감사 입법사항 분야를 중점적으로 분석했다.



특히 행정사무감사 분석자료에 따르면 시정·처리·건의 건수가 매년 증가하면서 행정사무감사가 양적·질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분야별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입법사항은 자치법규 818건을 기록해 도내 50만 미만 도시 중 최고의 입법성과를 보였고, 필수조례 262건 중 249건을 정비했다.

용역사인 지방자치발전소의 강상원 책임 연구원은 "행정사무감사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다른 의회의 우수사례를 참조해 새로운 운영방향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면서 행정사무감사 처리결과에 대한 지속적인 사후관리 강화 등을 제시했다.

이날 박명서 의장은 "이번 연구와 세미나를 통해 내년 행정사무감사를 좀 더 효과적으로 실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 진행될 중간보고회도 세심히 준비하여 연구가 잘 마무리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이천시 행정사무감사 역량 강화 연구용역은 중간보고회를 한 차례 추가 진행한 후 최종 연구보고회로 마무리할 예정이다.
이천=이인국 기자 kuk15@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 기사 모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