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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현대제철 노사 상생 방안 모색해야

  • 승인 2025-03-12 17:37

신문게재 2025-03-13 19면

현대제철이 1953년 창사 이래 처음으로 단행했던 당진 냉연공장에 대한 부분 직장폐쇄를 12일 해제했다. 지난달 24일 노조 파업으로 생산에 차질이 생기자 직장폐쇄에 돌입한 지 16일 만이다. 노조도 13일부터 파업을 철회하고 임금·단체협약 교섭에 나서기로 했다. 현대제철이 직장폐쇄를 해제하고, 노조가 파업을 철회해 임단협에 나서기로 한 것은 생산 중단으로 인한 손실이 450억원에 달하는 등 피해가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회사 측이 직장폐쇄를 선택한 것은 지난해 9월 시작한 임단협이 노조의 무리한 성과급 요구와 파업 등으로 공전을 거듭한 영향이 크다. 현대제철은 지난달 노조에 '기본급 450%에 1000만원'의 성과급을 제시했지만, 노조는 현대차 수준의 성과급(기본급 500%+1800만원)을 요구했다. 영업이익이 2022년 1조6000억원에서 지난해 1594억원으로 쪼그라든 상황에서 사측이 받아들이기 힘든 조건이다.



현대제철 노사가 임단협에 다시 나서기로 하면서 한숨을 돌리나 했는데, 이번엔 자회사인 현대 ITC 노조가 13일 오후 11시부터 15일 오전 7시까지 32시간 총파업을 예고했다. 현대 ITC는 제선·제강 라인에서 생산·정비 업무를 담당, 파업 땐 직·간접적인 생산 차질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ITC 파업 명분 역시 성과급 문제다. 사측은 노조에 '기본급 400%+700만원'의 성과급을 제시했지만, 노조는 현대제철보다 보상이 부족하다는 입장이다.

국내 철강업계는 지금 '사면초가'의 상황이다. 미국 트럼프발 관세 폭격은 12일 시작됐다. 미국에 수출하는 한국산 철강·알루미늄과 파생상품에 25%의 관세가 부과된다. 더욱이 중국에서 과잉생산된 철강제품 물량이 쏟아져 들어오며 국내 철강업계가 치명타를 입고 있다. 입장을 바꿔 '역지사지'하면 노사의 해법은 이미 나와 있다. 회사가 유지돼야 직원도 일할 수 있다. '철강업계 혹한기'에 상생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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