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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원시 마산자유무역지역, 경쟁력 강화 후보지 선정

정말 바뀔 수 있을까, 마산자유무역지역?

김정식 기자

김정식 기자

  • 승인 2025-05-11 10:39
마산자유무역지역 사진
마산자유무역지역 전경<제공=창원시>
경남 창원시는 마산자유무역지역 국가산업단지가 국토교통부와 산업통상자원부가 공동 추진하는 '2026년 노후거점산업단지 경쟁력 강화사업지구' 후보지에 선정됐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노후된 산업단지를 디지털 전환과 탄소중립 중심의 산업구조로 개편하는 것이 목표이며, 총사업비 297억 원 중 252억 원의 국비가 지원될 수 있다.

1970년 국내 최초의 수출자유지역으로 출발한 마산자유무역지역은 전기전자·정밀기기 업종을 중심으로 130여 개 기업이 입주해 있으며, 수출산업의 전초기지로서 오랜 세월 지역경제를 떠받쳐왔다.



그러나 기반시설은 낡았고, 산업 생태계는 변화의 요구 앞에 멈춰 있었다.

시는 이번 후보지 선정을 계기로, 산업단지를 미래형 자동차 신산업 생태계의 거점으로 탈바꿈시키겠다는 구상을 밝혔다.

사업의 틀은 이미 짜여 있다.

스마트그린산단 5개 사업을 포함해 총 33개 과제들이 이름을 올렸고, 인재 양성, 공정 개선, 기술 혁신 등이 주요 골자다.

실행은 2026년부터 2029년까지 4년간 추진될 예정이며, 현재는 전문가 컨설팅을 통해 최종 지정 절차를 준비 중이다.

하지만 아직은 '선정'일 뿐, '지정'은 아니다.

예산의 수치는 발표됐지만, 현실로 전환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5개 스마트그린산단 과제를 제외한 나머지 28개 사업은 아직 공모조차 진행되지 않았고, 개별 심사를 거쳐야 실제 예산을 확보할 수 있다.

정책의 큰 그림은 매끄럽지만, 실행의 선은 그려지지 않았다.

기존 기업들과의 정합성, 산업단지 내부의 수용 가능성, 행정과 민간의 실행력은 모두 답보 상태에 있다.

시의 구상은 명확하다.

정체된 단지를 미래형 산업의 무대로 바꾸고자 한다.

그러나 방향이 있다고 길이 생기는 것은 아니다.

길을 만들기 위해선 걷는 사람이 있어야 하고, 걸을 수 있는 땅이 먼저 다져져야 한다.

예산보다 중요한 것은 실행이고, 공모보다 앞서야 할 것은 전략이다.

정말 바뀔 수 있을까, 마산자유무역지역.

이제 그 답은 구상과 예산이 아니라, 움직이는 현장에서 써 내려가야 한다.
창원=김정식 기자 hanul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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