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충청
  • 충북

한국교통대, IDF 크루 시제품 제작 발표회 개최

학생 창의 아이디어 실물 구현…3D프린터 관리·장비 검색 시스템 공개

홍주표 기자

홍주표 기자

  • 승인 2025-12-15 14:39
한국교통대, IDF 크루 시제품 제작 발표회 개최
IDF 크루 시제품 제작 발표회.(한국교통대 제공)
국립한국교통대학교가 학생들이 개발한 시제품을 공개하는 발표회를 열고 실습형 창업교육 성과를 공유했다.

아이디어를 실제 기술로 구현하는 과정을 통해 학생들의 현장 중심 역량을 강화하는 데 목적을 두고 진행됐다.



한국교통대는 12일 창업지원교육센터 IDF(Idea Dream Factory)에서 '2025학년도 2학기 IDF 크루 시제품 제작 발표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학생 아이디어를 장비와 기술을 활용해 실물로 구현하는 데 중점을 두고 운영됐다.

발표회에서는 두 팀의 시제품이 공개됐다.



먼저 Penta-ROOT 팀은 IDF 공간의 3D프린터 사용 현황을 실시간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을 선보였다.

장비 가동 여부를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어 작업 효율을 높이는 방안으로 제시됐다.

NaviDF 팀은 필요한 장비의 위치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돕는 장비 검색 키오스크를 제작했다.



사용자 친화적 인터페이스와 직관적인 검색 기능이 특징으로, IDF 이용자 편의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대학일자리개발원 안근옥 원장은 "학생들이 아이디어에 그치지 않고 실제 구현 가능한 시제품을 제작한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실습형 창업교육을 확대해 산업 현장이 요구하는 실무형 인재를 양성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IDF는 학생들이 창의적 아이디어를 시제품으로 구현해 보는 실습형 교육 플랫폼으로, 창업지원교육센터가 운영하며 창의성과 실무 역량 강화를 위한 공간으로 활용되고 있다. 충주=홍주표 기자 321885@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 기사 모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