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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레일, 30일부터 KTX-이음·일반열차 운행 조정

중앙선(청량리~부전) 12회·동해선(강릉~부전) 6회·강릉선(청량리~강릉) 4회 추가 등

이상문 기자

이상문 기자

  • 승인 2025-12-15 16: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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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X 모습.
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30일부터 KTX-이음과 일반열차 운행을 조정한다.

15일 코레일에 따르면 (KTX-이음) 중앙선(청량리~부전)과 강릉선(청량리~강릉)에는 열차 운행 횟수를 늘리고, 동해선(강릉~부전)에는 KTX-이음이 첫 운행을 시작한다.



특히 중앙선은 수요를 고려해 6개역에 추가로 정차한다. 이와 함께 경부선, 호남선, 전라선, 충북선에는 ITX-마음 운행을 확대한다. 무궁화호만 운행하던 충북선(대전~제천)에는 ITX-마음이 처음으로 도입된다.

중앙선은 안동~영천 구간 신호시스템 개량이 완료됨에 따라 청량리~부전 구간 KTX-이음 운행 시간을 최단 3시간 38분까지 단축하고 열차 운행 횟수를 확대한다. 청량리~부전 하루 6회(상·하3회)를 ▲주중 16회(상·하8회) ▲주말 18회(상·하9회)로 확대하고, 이 중 8회(상·하4회)는 서울역까지 운행한다.

또, 이용객 편의 등을 고려해 서울~안동 구간 열차 운행을 매일 2회(상·하1회) 늘린다.



아울러 부산 신해운대역(8회), 센텀역(2회), 기장역(2회)과 울산 북울산역(4회), 남창역(2회)에도 추가로 정차한다. 다만 덕소역은 주말만 중앙선 KTX-이음이 2회 정차한다. 운임은 열차 속도 향상에 따른 운행시간 단축 등을 반영해 청량리~부전은 5만5400원, 청량리~태화강은 4만8800원이다.

동해선은 KTX-이음이 첫 운행에 들어간다. 강릉~부전 구간을 하루 6회(상·하3회) 운행한다. 현재 운행 중인 강릉~부전·동대구 간 ITX-마음과 누리로 열차는 왕복 16회(상·하8회) 그대로 유지한다. KTX-이음 신규 투입으로 강릉에서 부전까지 평균 소요시간은 3시간 54분으로, 기존 ITX-마음 운행 시간(5시간 4분)보다 1시간 10분 단축된다. 강릉선 KTX-이음이 정차하는 정동진역, 묵호역, 동해역을 포함해 태화강역, 경주역, 포항역, 영덕역, 울진역, 삼척역에 정차하며 운임은 강릉~부전 4만6800원, 동해~부전 4만2100원이다.

청량리~강릉 구간 KTX-이음을 하루 4회(상·하2) 증편한다. 지난 2017년 개통 이후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른 조치로, 이번 증편으로 공급 좌석이 하루 1524석 늘어난다. 청량리~망우 구간 선로 용량 포화를 완화하기 위해 강릉선과 중앙선 KTX-이음 열차 두 대를 연결 운행하는 방식으로 효율화했다.



일반열차는 충북선 대전~제천 구간 ITX-마음을 하루 2회(상·하1회) 증편 운행하는 등 이용객 편의를 높였다.

정정래 코레일 사장직무대행은 "동·남권까지 철도 접근성을 높이고 고속철도 수혜지역을 전국으로 확대해 지역 균형 발전과 국민 편의 향상에도 꾸준히 힘쓰겠다"고 말했다.
이상문 기자 ubot13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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