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충청
  • 충북

음성중, 태양 관측·편광현미경 체험 과학캠프 실시

중학생 20명 참여…탐구 중심 지구과학 학습 운영

홍주표 기자

홍주표 기자

  • 승인 2026-01-05 17:02
(음성중학교) 코스모스 캠프(1)
음성중 체험형 과학 캠프 운영 모습.(음성교육지원청 제공)
음성중학교가 3일 교내 창의융합관과 운동장에서 태양 관측과 편광현미경 실습을 중심으로 한 체험형 과학 캠프를 운영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과학 교수·방법론 전문가 특강과 체험 활동을 결합해 과학 교육을 활성화하고, 학생들의 지구과학적 호기심과 탐구 역량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음성중 학생을 비롯해 관내 중학생 중 희망자 20명이 참여했으며, 이론 강의와 관측·실험 활동을 균형 있게 구성한 것이 특징이다.

프로그램은 오전 9시부터 태양 관측의 원리와 특징에 대한 이론 강의를 시작으로 태양 관측 및 사진 촬영 체험, 편광현미경의 원리 이해, 편광필름 활용 실험, 광물 관찰 실험 등으로 진행됐다.

학생들은 직접 관측과 실험을 수행하며 교과서 속 과학 개념을 실제 현상과 연결해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다.



특강 강사는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사과정을 수료하고 현재 세종여자고등학교에서 근무 중인 김민주 교사가 맡았다.

김 교사는 충북과학고, 충북자연과학연구원, 세종과학예술영재학교 등에서 지구과학교사로 재직하며 영재 교육과 탐구 중심 수업 경험을 쌓아왔다.

음성중 관계자는 "이번 특강은 학생들이 과학을 단순히 배우는 것을 넘어 직접 관찰하고 실험하며 탐구하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프로그램"이라며 "앞으로도 과학적 사고력과 창의성을 키울 수 있는 체험형 창의융합 교육을 지속적으로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음성=홍주표 기자 321885@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 기사 모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