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홍석환 대표(홍석환의 HR전략 컨설팅) |
직장 생활은 일, 관계, 성장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당연히 일이 가장 중요하고, 일을 통한 성장과 성과 창출은 기본이지요. 문제는 '성장과 성과 창출을 어떻게 이끌어 가느냐?'입니다. 상사의 역할 인식과 상사와 나의 관계가 매우 큰 영향을 줍니다.
직속 상사와 어떤 관계를 가져가고 있나요? 아침에 출근하거나, 지인과 술자리에서 직속 상사와의 관계를 힘들어 하고, 험담을 하지는 않는지요? 직속 상사가 인사도 제대로 받지 않고, 업무 지시나 보고 시 매우 사무적입니다. 일의 추진이 늦거나 실수가 있으면 질책이 심합니다. 상사는 매일 가장 먼저 출근하고 가장 늦게 퇴근하는데, 인간미를 찾아볼 수 없습니다. 관련된 일이 없으면 하루 종일 한마디도 안 하는 날이 많습니다.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며, 상사와의 좋은 관계를 가져가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사실 모든 상사는 역할과 책임감에 항상 두 어깨가 무겁습니다. 직속 상사도 그의 상사로부터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상황이 아닐까요? 한번 생각해 보세요. 1) 상사가 가장 좋아하는 직원은 누구일까요? 2) 상사가 원하는 것, 힘들어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3) 상사와 좋은 관계를 맺고, 일의 성과를 높이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아랫사람 입장에서는 불편함이 있지만, 자주 찾아가고, 상사의 좋은 점을 찾는 것입니다. 상사의 의중을 파악하여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잘 파악해 빠르게 조치하는 것, 즉 상사에게 필요한 사람이 되는 것이 좋은 관계를 맺는 가장 기본적인 비결 아닐까요?
홍석환 대표(홍석환의 HR전략 컨설팅)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