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충청
  • 아산시

아산시, '농업기계 폐오일 무상수거 지원사업' 추진

폐오일 수거 후 새 엔진오일 무상 지급-농촌환경오염 예방 목적

남정민 기자

남정민 기자

  • 승인 2026-01-15 10:39

신문게재 2026-01-16 12면

아산시청사
아산시청사
아산시는 농업기계 자가 정비 과정에서 발생하는 폐오일로 인한 농촌 환경오염을 예방하기 위해 '2026년도 농업기계 폐오일 무상수거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이번 사업은 농업인이 직접 농업기계 자가 정비 후 발생한 폐오일을 농업기계 임대사업소로 가져오면 이를 무상으로 수거하고, 수거량에 따라 새 엔진오일을 대체 지급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사업 기간은 금년도 12월까지이며, 사업 장소는 아산시 농업기술센터 농업기계 임대사업소이며, 지원 대상은 농업기계 면세유 관리대장에 등록된 농업기계를 보유하고 아산시에 주소를 둔 농업인이다.

대체 지급되는 새 엔진오일은 1인당 연간 최대 14리터 한도로 지원된다.

기종별로는 트랙터·콤바인 등 대형 농업기계는 최대 10리터, 경운기·이앙기 등 중형 농업기계는 4리터, 보행관리기 등 소형 장비는 최대 1리터까지 지급된다.



수거된 폐오일은 지정폐기물 처리 허가를 받은 전문업체를 통해 적법하게 처리되며, 수분이 섞인 오일은 수거는 가능하나 새 엔진오일 지급 대상에서는 제외되고, 사업용 새 엔진오일이 소진될 경우 접수 순으로 지급이 종료된다.

시 관계자는 "이번 지원사업은 농촌 환경오염을 예방하는 동시에 농업기계 유지관리비 비용 부담을 덜어주는 사업"이라며 "농업인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깨끗한 농촌 환경이 조성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아산=남정민 기자 dbdb8226@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 기사 모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