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국
  • 부산/영남

부산대, 부산AX협의체 출범…AI 전환 생태계 구축 나선다

AI 전환 협의체 공식 출범
7개 기관 AX 협력체계 구축

김성욱 기자

김성욱 기자

  • 승인 2026-06-27 12:55
260626-220-(첨부)사진1
부산대학교 창업지원단 등 부산AX협의체 참여기관 관계자들이 26일 부산 동래구 호텔농심에서 열린 '부산AX협의체 업무협약식'에서 협약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부산대 제공)
인공지능(AI)은 산업 경쟁력을 좌우하는 핵심 인프라로 자리 잡고 있다.

기업의 AI 전환(AX) 역시 개별 기술 도입을 넘어 대학과 연구기관, 산업계가 함께하는 협력 생태계 구축이 중요한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이 같은 흐름 속에 부산지역 7개 기관이 참여하는 부산AX협의체가 공식 출범하며 지역 산업의 AI 전환 지원에 나섰다.

부산대학교 창업지원단은 6월 26일 부산 동래구 호텔농심에서 부산AX협의체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제1회 AX 확산 포럼'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부산AX협의체는 기존 부산DX협의체를 인공지능 중심 산업 환경에 맞춰 확대·개편한 협력체로, 부산대 창업지원단과 앵커사업단, 부산대기술지주,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부산울산경남지원, 한국산업단지공단 부산지역본부, 부산벤처기업협회, 부산창조경제혁신센터 등 7개 기관이 참여한다.

협의체는 AX 지원 인프라를 공동 활용하고 연구 성과가 기업 현장으로 이어질 수 있는 협력 플랫폼을 구축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기술 교류 확대, 산업 현장 적용 지원, 기업 맞춤형 실무 프로그램 운영 등을 공동 추진할 계획이다.

이어 열린 AX 확산 포럼에서는 창업기업을 대상으로 생성형 AI와 AI 에이전트를 활용한 실무 교육이 진행됐다. 참가자들은 Claude MCP 기반 업무 자동화와 n8n을 활용한 AI 에이전트 구축 등을 실습하며 산업 현장 적용 사례를 공유했다.



이동근 부산대 창업지원단장은 "부산AX협의체를 중심으로 지역 기업의 AI 전환 역량을 높이고 동남권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부산=김성욱 기자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 기사 모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