둘째, 짧은 동영상 창업. 글이나 그림보다 영상 내용의 충격이 훨씬 크다. 짧은 영상으로 물건을 팔고, 짧은 영상으로 생중계하는 것이 전통 업계에 주는 충격은 전복적이고 이런 추월은 2021년에 더 뚜렷해질 것이다.
차 팔거나, 집 팔거나, 음식, 복장, 화장품, 엔터테인먼트 등 업종은 누가 짧은 영상 산업과 전통 업종을 결합시킬 수 있고 유도적 혁신, 거래의 혁신, 서비스의 혁신을 실현할 수 있다.
셋째, 경내관광. 코로나19로 인해 해외여행을 대폭 감소시켰다. 그래서 2021년에는 꼭 국내 관광이 활성화 될 것이라고 전망된다. 이것도 각 지방의 특색 있는 농촌 여행을 빠르게 발전하게 할 것이다.
넷째, 교육훈련. 2021년 무엇을 가르쳐도 누군가가 배울 것이다. 어떠한 기능이라도 모두 가져와 훈련할 수 있다. 2021년은 지식 유료화 체계가 크게 발전한 해이다. 짧은 영상과 창업 강습 말고도 만두 하나, 요리 하나쯤은 만들 줄 알면 단 하나의 교육 솜씨로 칠 수 있다. 상상력과 창조력이 있는지 없는지만 보고 그것을 가르치는 능력으로 바꿀 수 있는지 없는지를 본다.
다섯째, 온라인거래. 온라인거래는 단연 올해 최고의 프로젝트이다. 인터넷 쇼핑몰이든 인터넷 생방송 플랫폼이든 많은 소비량이 생길 수 있고 민간의 대량의 비축 자금을 현금화 시킬 수 있다.국내에는 매우 큰 자금흐름이 생기고 운행할 것이다.
코로나19는 중국 자금을 환류시키고 오히려 간접적으로 중국의 경내 경제 발전을 촉진시켰다. 바야흐로 성숙하게 될 인기 업종의 발전도 중국 경제의 전환점을 재촉하고 있다.
유연연 명예기자(중국)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