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국
  • 서산시

서산교육청,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한 다양한 교육사업 추진

일본 덴리시장, 교육장, 서 해미중학교 방문, 국제 교류 협의
서산교육지원청 체력증진 프로그램 '넘쥬' 프로그램 운영
서산여고, 학생들의 꿈과 끼를 펼칠 수 있는 합창제 개최
서산 성연유치원, 다문화 이해 교육주간 행사 운영

임붕순 기자

임붕순 기자

  • 승인 2023-07-23 09:15
보도자료-덴리시 해미중학교 방문1
일본 덴리시장, 교육장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한 국제교류사업 추진을 위한 해미중학교 방문 사진


일본 덴리시장, 교육장, 서산 해미중학교 방문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한 국제교류사업 추진 협의





서산교육지원청(교육장 이완택)은 7월 19일, 서산시청 중회의실에서 서산교육지원청-서산시청-덴리시와 함께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한 학생 국제교류 업무협약식을 체결했다.

서산교육지원청과 서산시청이 함께 지원하는 2023 중학생 국내·외 역사문화탐방은 2023년 10월부터 11월까지 관내 10개 학교 515명의 학생이 일본 덴리시를 방문해 덴리시 중학생들과 문화교류를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백제의 칠지도가 보존되어 있는 이소토카미신궁, 덴리 대학 부속 도서관에 소장되어 있는 안견의 몽유도원도 등 우리 역사의 자부심을 느낄 수 있는 다양한 역사문화 유적 탐방을 학교별로 진행하게 된다.

2023 중학생 국내·외 역사문화탐방을 원활히 진행하기 위해 일본 나라현 덴리시장(나미카와 켄)과 덴리시교육위원회 교육장(이세 카즈히코)이 해미중학교를 방문했다.

덴리시는 해미중학교의 학생 주도성을 신장하는 다양한 교육과정 운영과 학생들의 방학중 방과후학교 수업을 참관했다.

또한 해미중학교는 10월 26일 48명의 학생이 덴리시를 방문한다. 이 날 덴리시 중학생들과의 교류 방법에 대한 다양한 협의가 진행됐다.

최원제 해미중학교 교장은 "서산교육지원청-서산시청-덴리시의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한 국제교류 업무협약을 통해 우리 학생들이 역사에 대한 자긍심을 갖고 나아가 삶의 주체로 성장하는 세계시민 역량을 함양하는 초석이 될 것"이라며, "학생들의 국제교류 기회가 확대되고 지속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1
서산교육지원청 체력증진 프로그램 '넘쥬'프로그램 운영 사진


서산교육지원청 체력증진 프로그램 '넘쥬'프로그램 운영



충청남도 서산교육지원청(교육장 이완택)은 4월부터 7월까지 서산시 관내 특수교육대상학생을 대상으로 체력증진을 위해 '넘쥬'프로그램을 운영했다.

'넘쥬' 프로그램은 2023년 서산교육지원청의 중점사업인'사·예·체 교육'의 일환으로 특수 교육 대상학생들의 수준에 맞는 체력증진활동을 선택하고 1학기 도전 과제(줄넘기, 훌라후프 등)를 설정하여 상시적으로 운영되는 자발적 참여 프로그램이다.

도전과제를 달성한 학생에게는 넘쥬인증서와 기념품을 배부해 학생들의 성취감은 물론 전인적 성장을 위해 한 발짝 더 다가가는 기회가 됐다.

이완택 교육장은 "학생 한 명 한 명이 건강한 체력과 마음을 기르고, 성공 경험과 즐거움을 얻을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다"고 약속했다.




서산여고, 1, 2학년 합창제5
서산여고, '학생들의 꿈과 끼를 펼칠 수 있는 교내 합창제' 사진


서산여고, "아름다운 하모니, 하나 되는 우리"

'학생들의 꿈과 끼를 펼칠 수 있는 교내 합창제' 열려



서산여자고등학교(교장 이운란)는 지난 7월 17일 5~7교시에 체육관인 송지관에서 "아름다운 하모니, 하나 되는 우리"라는 주제로 '학생들의 꿈과 끼를 펼칠 수 있는 교내 합창제'가 열렸다.

1학년 10학급, 2학년 9학급이 학급별로 선정한 노래로 합창을 준비했으며, 사물놀이 동아리 공연과 밴드부 공연, 댄스부 공연 등 다채로운 무대를 마련했다.

'오랜 날 오랜 밤', '풍선', '바람이 불어오는 곳', '나는 나비', '아로하', '칵테일 사랑' 등 다양한 노래를 선정했으며, 학급별로 지휘자 1명과 연주자 1명을 선정하여 역할 분담을 했다. 학생들에게 사랑을 담아 교사들의 합창도 준비하여 특별한 행사가 되었다.

합창제에 참여한 최○○ 학생은 "많은 사람 앞에서 발표하느라 떨렸지만, 며칠 전부터 친구들과 노래와 무대 구상을 하고 함께 연습했던 과정들이 떠오르면서 뿌듯했고, 반 친구들과 더욱 끈끈해진 것 같다. 다른 반 합창을 들으며 감동했고, 모두가 즐거운 행사였던 것 같다."라고 말했다.

이연화 음악 교사는 "각 학급 학생들이 하나의 목표를 두고 함께 노력하고 단합하는 모습이 인상적이었으며, 학생들의 감미로운 노랫소리는 학교 교육공동체에 큰 울림을 주었다"고 말했다.

또한 "이번 합창제를 통해 학생들의 심미적 역량과 공동체 역량이 함양되길 바란다"며 "학생들에게 깜짝 이벤트로 '교사 합창제'에 참여해주신 선생님들과 합창제 준비에 도움을 주신 교직원분들께 감사 인사를 전하고 싶다."라고 말했다.



성연유-다문화 이해교육주간-3
성연유치원 다문화 이해교육주간 행사 운영 사진


로테리아,쭈온쭈온 놀이를 아시나요?

성연유치원 다문화 이해교육주간 행사 운영



서산 성연유치원(원장 오경환)은 7월 17일~19일까지 유치원 전체 원아들을 대상으로 다문화이해교육 주간을 운영했다.

유아의 다문화 감수성을 높이고 다양한 사람이 있음을 알게 하고, 문화의 다양성을 존중하고 이해 할 수 있도록 마련된 행사에서 원아들은 유치원 담임교사와 함께 세계 다문화 체험교실에서 각 나라의 전통의상체험활동과 다문화놀이 활동을 진행했다.

특히 그동안 접해보지 못한 멕시코 전통놀이 '로떼리아' 베트남 전통놀이 '쭈온쭈온' 놀이를 매우 즐거워하며 교육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또한 멕시코 전통음식 타코 만들기와 프랑스 전통음식 마카롱 만들기 베트남 전통음식 반미 샌드위치를 만들면서 다양한 문화와 따뜻하게 소통하는 특별한 시간을 가졌다.

오경환 원장은 "유치원이라는 공간이 주는 교육 효과가 크기에 앞으로도 다문화 이해교육을 통해 원아들이 문화 다양성에 대한 감수성을 자연스럽게 기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학부모 동아리 꿈을 그리는 엄마들의 세계 여러 나라 국기 페인팅 활동을 통해 원아들이 다른 문화를 이해하고 존중하며 편견을 극복하려는 태도와 문화다양성에 대한 가치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셔서 감사하다." 고 말했다.

성연유치원은 앞으로도 실천 중심의 다문화 교육을 통해 유아의 건강한 자아정체성을 키우고 다문화 감수성을 기를 수 있는 다양한 행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서산=임붕순 기자 ibs9900@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 기사 모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