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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광역단체장 회동에 거는 기대

  • 승인 2015-04-23 19:02

신문게재 2015-04-24 19면

호남고속철도 1단계 용산역~광주송정역 구간이 이달 초 개통됐지만 대전시민은 호남선 KTX 문제를 복원해야 할 미완의 과제로 여기고 있다. 서대전역을 경유해 익산역까지 가다 마는 반쪽짜리가 됐기 때문이다. 충청권과 호남권 광역단체장 연석회의가 대전과 호남을 철길로 온전히 잇는 '분기점'이 되길 바라는 이유다.

26일의 회동은 그 자체로도 의미는 있다. 그러나 반쪽 노선의 실질적인 돌파구를 찾는 모임이 돼야 한다. 다른 무엇보다 서대전역에서 익산역 구간의 직선화를 매개로 두 지역의 교류와 지속적 발전의 계기로 만들어야 한다. 원칙과 공감 확인 차원에서 보다 진전된 결과물을 도출해야 함은 물론이다.

사안을 보는 7개 지방자치단체의 입장이 상이한 것은 어쩌면 당연하다. 두 권역 전체의 회동은 지난 2월 대전과 광주만의 회동에 비해 성격이 복잡미묘하다. 권역 간 단절을 뚫기 전에 대전과 충북 또는 충남과의 공감대부터 탄탄히 다질 필요가 있겠다. 호남고속철도 논산훈련소역 신설에 대해서도 부정적인 기류가 벌써부터 감지된다. 고속철 중간역이 하나 더 생겨 5~6분이 추가 소요된다는 식이다.

이걸 보더라도 견고한 화해와 상생의 고리 없이는 원론에서 합의하고도 지역 이익 앞에서 다시 꼬일 수 있다. 연석회의를 앞두고 있지만, '눈물 젖은 호남선' 운운한 불과 몇 달 전의 사례를 반추해봐야 한다. 지역 갈등을 고려하다 보면 KTX 서대전역의 사례는 되풀이된다. 신뢰의 끈이 약하면 정치적 결정으로 흐를 수밖에 없다.

원칙에 합의한 뒤에 각론에서 마찰을 일으킬 개연성은 여전히 남았다. 셈법이 다른 만큼 운행 편의와 이용객 수요에 대한 이견까지 해소해야 비로소 완전한 노선이 만들어진다. 뚝 끊긴 KTX를 잇는다는 합의 이상의 구체화된 소득이 나와야 한다. 어느 방식이든 저속철 논란 등 불씨를 조금씩은 잠복하고 있다고 봐야 한다.

이미 여야 국회의원 155명은 호남고속철도 2단계 광주송정~목포 구간의 조속한 착공을 촉구하는 결의안을 발의했다. 이제는 KTX 서대전역 통과 결의안이라도 발의해야 할 상황이다. 핵심은 광주송정행 호남선 KTX의 서대전역 통과 실현이다. 바로 이것이 충청·호남의 교류와 지속적 발전의 시금석이다. 이틀 뒤 나올 공동합의문이 의례적인 발표로 끝나지 않길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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