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그려지고 있는 CTX 노선 구상도. |
김 후보는 24일 중도일보와 인터뷰를 통해 CTX와 KTX 세종역 신설의 방향성을 제시했다.
그는 "CTX, 즉 광역철도는 대전에서 세종, 충북을 연결하기 위해 (2010년 7월부터) 제가 충남도 부지사 재직 시절부터 추진된 현안"이라며 "이후 세종시 출범과 함께 광역철도는 '외교 국제수도'를 통과하는 의미를 더했다. 앞으로 청주공항이 미래 청주·세종 국제공항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통해 100만 세종으로 키우고, 수도권에는 인천공항 만을 남겨두는 국가적 과제 실행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내놨다.
충청권 CTX의 한계 지점은 세종시의 위상에서 찾았다. 행정수도 위상을 확보하는데 있어 충청권 내부 철도망으론 부족하다는 뜻이다.
새로운미래 김종민 후보가 3월 23일 대평동 선거사무실 개소식을 갖고, 당원들과 필승을 다짐하고 있다. 캠프 제공. |
김종민 후보는 "세종시는 전국 어디든 2~3시간 거리에 있는 교통의 요충지다. 전국망과 잘 통해야 하고, 그래서 KTX 세종역이 필요하다"며 "서울과 오송역을 여러차례 오가면서, 내려서 버스로 세종시에 들어오는 시간이 KTX 이동시간과 큰 차이가 없다는 체험을 하게 됐다. 국회 세종의사당과 대통령 집무실 설치 과정에서 이 부분은 반드시 개선할 부분"이라고 지적했다.
다만 KTX 세종역 설치가 충청권 갈등이 되고 있는 만큼, '천안·아산' 분기를 통해 공주와 세종, 익산을 잇는 직선화 노선 카드를 다시 꺼내 들었다. '오송역과 공주역'에서 교차 정차하는 기존의 간이역(세종역) 방식으론 효율적 운영이 어렵고, 충북과 충남의 반발만 가져온다는 판단에서다.
그는 "간이역 교차 정차 방식은 몇 회를 세종역에 세우느냐를 놓고, 지역 이기주의가 작용해 갈등의 소지를 키울 것"이라며 "청안·아산에서 공주를 지나 익산으로 가는게 호남선 KTX 직선화 코스다. 시간도 15~20분 단축된다. 그동안 호남을 오가는 지역민과 국민들은 더 많은 시간과 비용을 들여야 했다. 최소한 600만 국민들에게 이익이 된다면, 토론의 가치는 충분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KTX 세종역을 토대로 세종과 공주를 잇는 미래 경제 클러스터 구축안도 던졌다. 김종민 후보는 "녹색과 디지털, 휴먼 등의 산업이 클러스터에 녹아들고, 그 중심부에 KTX 역을 만들자"라며 "세종시가 국제도시로 도약하고 100만이 되면, 오송역도 같이 살 수 있다. 편익과 경제성이 확보될 수 있는 효율적 대안"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국회의원 300명이 다 똑같지는 않다. 동네 이익을 말하려 해도, 국가적으로 대의명분을 갖춰 제시하면 가능성은 올라간다"며 "김종민이 그걸 할 수 있는 사람"이라며 지지를 호소했다.
한편, 민주당 충청권 국회의원 후보들은 CTX 노선을 대전(대전역)과 공주(신관역) 일부 지역까지 확장해 운영하는 플러스 알파 안을 꺼내든 상태다.
국민의힘 후보들은 윤석열 정부의 로드맵에 따라 조속한 완공을 약속하고 있다.
윤 대통령은 2월 14일 오전 대전 유성구 도룡동 ICC호텔에서 열린 민생토론회에서 '대전~세종~충북 CTX'를 지목했다. 정부는 2023년 8월 DL이앤씨의 민간 투자 신청(사업의향서)에 따라 4월경 민자 사업 적격성 조사(한국개발연구원), 2026년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과정을 거쳐 임기(2027년) 내 조기 착수를 약속했다.
국토교통부는 대전·세종·충북 'CTX 거버넌스'를 출범, 2034년 개통에 차질 없는 준비를 할 계획이다. 관건은 최종 민간 사업자가 수익성을 떠나 정부의 가이드라인을 잘 따라갈지에 있다.
세종=이희택 기자 press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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