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국
  • 충북

음성군, 지방보조금 관리 강화 현장컨설팅 개최

행안부 주관. 보조금 운영 개선 방안 모색·담당자 역량 강화 기대

홍주표 기자

홍주표 기자

  • 승인 2024-06-27 10:47
음성군청
음성군청.
음성군은 27일 한빛복지관에서 행정안전부 주관 '2024년 지방보조금 현장컨설팅'을 개최했다.

이번 컨설팅은 중앙과 지방 간 보조금 현안을 공유하고, 부정수급 근절 등 공동문제 해결을 위한 협력과 소통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기획됐다.

행안부 예산정책팀장을 비롯한 관계자 3명, 동아대 교수 1명, 충북도 예산담당관 2명 그리고 음성군 지방보조사업 담당자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 이날 컨설팅은 다양한 내용으로 구성됐다.



주요 내용으로는 ▲지방보조금 관리 강화 방안과 제도 개선사항 교육 ▲자치단체 보조금 감사 지적사례 공유 ▲지방보조금 관련 법령 질의·답변 ▲지방보조금 교부조건 표준안 정비 ▲지방보조금 운영상 문제점 진단과 애로사항 청취 등이 포함됐다.

군은 이번 컨설팅에서 제시된 의견을 적극 반영해 보조금 교부 조건과 운영 매뉴얼을 정비할 계획이다.

또 보조금 편성부터 집행, 결산까지의 전 과정에 대한 연간 관리체계를 마련해 재정 책임성을 높이겠다는 방침이다.

최윤복 기획감사실장은 "이번 컨설팅이 군 보조금 담당자의 역량 강화와 보조사업 추진 시 겪었던 문제점이나 애로사항을 해결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지방재정의 건전성을 제고할 수 있도록 올해도 보조금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음성군은 2월 '음성군 지방보조금 관리계획'을 수립해 보조금 관리·운영에 힘쓰고 있으며 이번 컨설팅 역시 이 계획의 일환으로 추진됐다.

이를 통해 군은 더욱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지방보조금 관리 시스템을 구축할 것으로 기대된다. 음성=홍주표 기자 321885@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 기사 모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