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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미술 아카이브] 70-넥스트코드 2014 안권영, 오완석, 최현석

우리원 대전시립미술관 학예연구사

정바름 기자

정바름 기자

  • 승인 2024-09-04 17:40

신문게재 2024-09-05 1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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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년의 청년작가지원전은 약 두 달 간 대전창작센터(대전 중구 대종로 470)에서 진행됐다. 안권영, 오완석, 최현석은 각각 영상, 조각설치, 회화를 통해 기존 체제와 형식에 대한 문제의식을 기반으로 예술적 도전을 청년 특유의 참신한 발상과 언어로 풀어냈다. 오완석은 일상의 오브제를 재료 삼아 존재의 '있음'과 '없음' 사이의 경계를 이야기한다. 출품작 <Base>는 대전 원도심의 번화가인 은행동 스카이로드와 동일한 보도블록을 이용해 경계와 인식에 대한 보다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접근하고자 했다. 정갈한 전시 공간에 놓인 보도 블록은 조명 아래서 반듯한 설치작업으로 여겨지지만 실은 전시장 밖에 깔려 있는 여타의 보도 블록과 다름없음을 깨닫는 순간 인식의 경계는 무너지고 지평은 확장된다. 안권영의 <Landscape n1306 - 낮게, 느리게>는 일상에서 발견한 것에 대한 단상이 담긴 영상작업으로 이성적으로 이해하기 힘든 현상들, 그리고 그것에 동조하고 순응하는 상황에 대한 부조리를 느끼는 한 사람에 대한 이야기다. 대전 서부 지구 및 도솔산 인근 개발(현재의 유성구 도안동 일대)을 바라보며 느낀 불편함에 대한 이야기는 미학 없는 행정과 상업적 논리에 대한 분노와 불안감으로 이어진다. 최현석은 무명의 작가들이 그린 이미지를 활용하여 우리 사회와 사진을 억압하고 경계 짓는 권위와 힘에 대한 비판의식을 전통 기록화의 형식으로 담아낸다. 한 장면의 극적인 순간 대신 어떠한 서사를 중심으로 흐름을 상세히 서술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렇듯 <넥스트코드 2014>는 경제적 위기와 생존에 대한 불안이 가치판단을 지배하는 사회 구조 속에서 '젊음'의 시선으로 포착한 문제의식을 화두 삼은 전시였다.

올해로 25주년을 맞은 넥스트코드는 9월 29일까지 대전시립미술관에서 만나 볼 수 있다.



/우리원 대전시립미술관 학예연구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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