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충청
  • 공주시

공주소방서, 올바른 난방기구 사용으로 전기화재 예방해요!

고중선 기자

고중선 기자

  • 승인 2025-12-15 10:03
12. 15. 공주소방서, 올바른 난방기구 예방해요! (1)
난방의계절 화재안전 포스터. (공주소방서 제공)
충남 공주소방서(서장 오긍환)는 본격적인 겨울철을 맞아 난방기구 사용 증가로 전기화재 발생 위험이 높아짐에 따라, 전기화재 저감을 위한 예방 활동을 강화하고자 시민들에게 안전수칙 준수를 당부했다.

겨울철에는 전기히터, 전기장판, 전기담요 등 난방용 전기기구 사용이 집중되면서 과부하, 누전, 합선 등 전기적 요인에 의한 화재가 다른 계절에 비해 빈번하게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전기히터나 전기장판을 장시간 켜둔 채 외출하거나, 하나의 멀티콘센트에 여러 전기기구를 동시에 사용하는 행위는 겨울철 전기화재의 대표적인 위험 요소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겨울철 전기화재 예방을 위해 ▲문어발식 콘센트 사용 금지 ▲전선 피복 손상 및 접속부 이상 여부 수시 점검 ▲사용하지 않는 전기기구 전원 차단 및 플러그 분리 ▲장기간 보관한 전열기구는 사용 전 먼지 제거 및 정상 작동 여부 확인 ▲난방기구 주변 가연물 제거 및 주택 내 소화기 비치 등 기본 안전수칙 준수를 강조했다.

오긍환 소방서장은 "겨울철 전기화재는 대부분 일상 속 작은 부주의에서 발생한다"며, "난방기구 사용 전 안전 상태를 반드시 점검하고, 올바른 사용 습관을 통해 전기화재 예방에 적극 동참해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공주=고중선 기자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 기사 모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