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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산교통공사 표지석./부산교통공사 제공 |
공사는 올해 507억 원 규모의 녹색채권 발행에 성공했으며, 2023년 도시철도 운영기관 최초 발행 이후 누적 규모는 2458억 원에 이른다.
이번에 확보한 자금은 노후 전동차 교체 사업에 389억 원, 노후 시설 개선 사업에 118억 원이 각각 투입됐다.
이를 통해 공사는 안정적인 자금 조달 기반을 마련함과 동시에 도시철도 운행의 안전성을 높이고 온실가스 감축 효과를 거둘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공사는 재무 부담을 줄이기 위해 녹색채권 발행 시마다 이차보전 지원 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현재까지 총 5회에 걸쳐 이자 비용을 지원받아 약 5억 원을 절감하며 친환경 투자 확대와 재무 건전성 제고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았다.
이병진 부산교통공사 사장은 "3년 연속 발행 성공은 공사의 환경경영 의지가 시장의 신뢰를 얻고 있다는 증거"라며 "녹색금융을 적극 활용해 저탄소 친환경 교통체계를 구축하고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공공기관의 책무를 다하겠다"고 말했다.
부산=김성욱 기자 attainuk05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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