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충청
  • 청양군

청양군의회 정책간담회·의정모니터간담회···의정 소통 강화

현안 논의부터 현장 의견 청취까지, 군민 체감 의정 운영 모색

최병환 기자

최병환 기자

  • 승인 2026-01-13 10:20
청양군의회 의원정책간담회
청양군의회가 12일 특별위원회 회의실에서 의원과 부서장이 참석한 가운데 의원 정책간담회를 열었다.(청양군의회 제공)
청양군의회의정모니터 간담회
청양군의회가 12일 군청 상황실에서 제3기 의정모니터위원 간담회를 열었다,(청양군의회 제공)
청양군의회가 새해 첫 정책간담회와 의정모니터위원 간담회를 잇따라 열고 군정 현안 논의와 현장 의견 수렴에 나섰다.

군의회는 12일 특별위원회 회의실에서 의원과 부서장이 참석한 가운데 의원 정책간담회를 열고 주요 군정 현안을 논의했다.



이날 간담회는 민선 8기 공약이행평가단 공약 변경 심의 결과 보고, 2025년 제2회 추가경정예산 간주처리, 청양고추·구기자 특구 계획변경(안), 청양군 청년 주거시설 설치 및 운영 조례안 등 조례 14건과 기타 안건 10건을 포함한 총 24건의 안건을 놓고 심도 있는 토론이 이뤄졌다.

의원 발의 안건인 청양군 유휴농지 이용 지원 조례안, 관광진흥 조례 일부개정안, 산불방지 활동 활성화 조례 일부개정안, 침수 피해 예방을 위한 빗물받이 관리 조례안 등 지역 현안과 생활 안전을 반영한 조례안 10건도 논의했다.

앞서 군의회는 같은 날 군청 상황실에서 제3기 의정모니터위원 간담회도 열고 의정활동 추진 현황과 건의사항 처리 결과를 공유하며 2026년 운영계획을 안내했다. 각 읍·면을 대표하는 의정모니터 위원은 생활 속 불편 사항과 제도 개선 과제, 주민 공감이 확산하는 사례를 제시하며 군민 체감형 의정 운영을 주문했다.



이 자리에서는 국민권익위원회 청렴도 평가에서 2년 연속 상위등급을 달성한 성과에 대한 평가와 함께 투명하고 책임 있는 의정 운영을 지속해 달라는 당부도 이어졌다.

김기준 의장은 "의원 정책간담회와 의정모니터위원 간담회는 의회와 집행부, 군민의 목소리를 연결하는 중요한 소통 창구"라며 "제시된 의견을 면밀히 검토해 의정 운영과 정책 논의에 충실히 반영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청렴도 성과에 안주하지 않고 군민이 신뢰하는 의회가 되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제317회 임시회는 1월 27일부터 30일까지 4일간 열릴 예정이며, 2026년 군정 주요업무계획 청취와 조례 제·개정안 등을 처리할 계획이다.
청양=최병환 기자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 기사 모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