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피니언
  • 홍석환의 3분 경영

[홍석환의 3분 경영] 나의 하루는 안전한가?

홍석환 대표(홍석환의 HR전략 컨설팅)

현옥란 기자

현옥란 기자

  • 승인 2026-01-20 10:00
0-홍석환
홍석환 대표(홍석환의 HR전략 컨설팅)
머무는 집의 벽에 금이 많아, 비가 오는 날에는 물이 샌다. 바닥과 벽 군데군데 곰팡이 자국 가득한 퀴퀴한 냄새나는 방에서 산다면 어떤 심정일까? 가진 것을 원망하며 살기 보다는 주어진 환경을 최대한 보수하고 청소하여,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을 만드는 일이 최우선일 것이다.

집 뿐 아니다. 직장에서도 안전은 선택이 아니라 모든 생활과 성과의 출발점이며, 개인과 조직의 건강을 지키는 가장 기본이 되는 가치이다. 하루 가장 많은 시간을 함께 하는 사무실이나 작업 환경이 안전하지 않다면, 불안함에 성과는 물론 정신적, 육체적 건강에도 심각한 악영향을 미친다. 안전을 무시하는 처사는 직장인을 괴롭히는 요인 중 하나이다. 또한, 안전은 집중력과 업무 품질을 높이는 기본 요인이다.



나의 하루는 안전한가? ①나는 안전 규정과 매뉴얼을 숙지하고 실행한다 ②나는 생산 현장에서는 반드시 보호구와 안전장비를 착용한다 ③나는 위험 요소를 발견하면 즉시 공유한다 ④나는 무리한 일정·작업을 하지 않는다 ⑤나는 사소한 사고도 기록하고 개선한다 ⑥나는 정기 안전 교육에 적극 참여한다 ⑦나는 경험과 감에 의존하지 않는다 ⑧나는 동료의 안전을 함께 살핀다 ⑨나는 작업 전·후 안전 규칙을 생각하고 점검을 습관화한다 ⑩나의 회사는 안전 사례, 우수 실천인/조직 시상, 교육과 홍보에 적극적이다.

가스불에 보리차를 올려놓고 장시간 책을 봤다. 아무리 강조해도 항상 부족한 것이 안전이다. 살며 배우고 실천하는 지혜가 하나 있다. '소중하다면 더욱 소중함을 간직만 하지 말고, 철저하게 표현하고 실천해야 한다.' 회사는 안전 위원회를 만들어, 최고 경영자가 솔선수범의 모범을 보여야 한다. 안전 실천 사무국인 주관부서는 안전 관련 제도 수립, 사례 개발, 교육, 홍보, 안전 실천인의 운영 등을 통해 회사내 안전이 현장에서 생활화되고 실천되는 문화로 정착하게 해야 한다.

홍석환 대표(홍석환의 HR전략 컨설팅) 드림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 기사 모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