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서부평생교육원이 학생과 지역 주민의 기초 문해력 향상과 능동적인 독서 문화 조성을 위해 2026년 1월부터 12월까지 「온독도서와 함께하는 문해력 독서퀴즈」를 연중 운영한다.(사진=서부평생교육원 제공) |
이번 독서퀴즈는 충청남도교육청이 개발한 독서 지수인 '온독지수(Onthink Reading Index)'를 활용한 것이 특징이다.
온독지수는 교과 학습과 논리적 사고의 기초가 되는 '사고도구어'의 빈도와 다양성을 분석해 도서의 난이도를 수치화한 지표로, 독자의 수준에 맞는 체계적인 독서 활동을 지원하는 데 활용되고 있다.
서부평생교육원은 이 지수를 기반으로 월별 독서퀴즈 주제 도서를 선정해 참여자의 독서 이해도와 사고력을 함께 높인다는 계획이다.
참여 방법은 교육원 자료실을 직접 방문해 독서퀴즈에 참여하거나, QR코드를 활용한 온라인 방식으로도 가능해 접근성을 높였다. 매월 정답자 가운데 5명을 추첨해 해당 월의 주제 도서를 증정하는 이벤트도 함께 진행된다.
1월에는 초등 저학년을 대상으로 한 과학 도서 『흙이 꾸는 꿈』(온독지수 171)을 선정해 운영 중이며, 2월에는 『하얀 밤의 고양이』를 포함해 연말까지 연령과 수준을 고려한 다양한 주제의 도서로 독서퀴즈가 이어질 예정이다.
서부평생교육원 관계자는 "온독지수 기반의 맞춤형 도서 선정은 학생들의 교과 이해도를 높이는 데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이라며 "지역 주민까지 함께 참여할 수 있는 독서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 사회 전반의 문해력과 독서 의욕을 높여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자세한 일정과 참여 방법은 충청남도교육청서부평생교육원 누리집을 참고하거나 전화(041-661-8362)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서산=임붕순 기자 ibs9900@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