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국
  • 수도권

인천 서구의회, ‘서울 5호선 검단 연장’ 촉구

검단 주민들 출퇴근 지옥 가속화
서울5호선 검단 연장 반드시 필요

주관철 기자

주관철 기자

  • 승인 2023-08-28 15:55
2023-0울5호선 검단 연장 촉구)
인천시 서구의회 의원들이 28일 서울지하철 5호선의 검단 연장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서구의회 앞에서 진행된 기자회견에서 의원들은 "인천 서구에 위치한 검단은 당초 계획인구였던 18만 명을 일찌감치 넘어섰고, 조만간 30~40만 명에 육박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인구는 증가하지만 검단 권역을 이어주는 서울직결노선과 수도권을 이어내는 광역철도 인프라는 전무한 실정이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검단 주민들의 출퇴근 지옥이 가속화되고 있다"며 "검단신도시의 교통지옥을 해결하기 위해 서울5호선 검단 연장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서울5호선 검단 연장은 인천과 김포 시민들의 사법 접근성 향상을 위한 최적 노선으로 김포시가 인천지법 북부지원 관할구역에 편입된다면 김포 시민들은 서울5호선 검단 연장 노선을 이용해 사법 접근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서울5호선 검단 연장은 인천지법 북부지원과 인천지청 북부지청의 사법 서비스를 이용하는 인천 북부 시민과 경기 김포 시민, 관련 종사자 모두의 사법 접근성을 위한 최적의 노선이다"라고 강조했다.

서구의회 의원들은 끝으로 "국토부는 서구의회와 서구가 요구하는 인천시의 서울5호선 검단 연장 노선 원안을 반영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며 "서울5호선 검단 연장을 위해 여야가 함께 힘을 모아나가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수도권매립지로 인해 서구 검단 주민들은 환경피해에 교통소외까지 겪고 있다. 더 이상 검단 주민들의 일방적 희생과 소외를 외면해서는 안된다"라며 "검단 주민들이 감내해온 환경피해와 수도권 내 균형발전 측면에서 서울5호선은 검단으로 연장돼야 한다"고 못 박았다. 인천=주관철 기자 orca2424002@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 기사 모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