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치/행정
  • 충남/내포

[미래인재를 키우는 충남교육 참학력] AI와 함께 미래로!… 천안교육지원청

김성현 기자

김성현 기자

  • 승인 2023-10-04 17:43
  • 수정 2024-02-05 17:05

신문게재 2023-10-05 11면

AI선포식
2023 천안 AI선포식.[사진=충남교육청 제공]
천안교육지원청은 인공지능교육이 가장 강한 교육을 실현하고, 맞춤형 AI교육 지원체제와 AI교육 활성화를 통한 새로운 가치 생성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다각도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학생들을 위한 교육과 함께 어르신들을 위한 평생교육도 진행, AI교육을 지역으로 확대하고 있다. 천안교육지원청의 특별한 교육 프로그램을 알아본다.<편집자주>



▲AI교육 특화도시 선포=천안교육지원청은 지난 9월 2일 김지철 충남 교육감, 박상돈 천안시장, 홍성현 충남도의회 부의장, 정도희 천안시의회 의장, 문진석, 이정문 국회의원, 구형서 충남도의원 등 관계자 및 학생 학부모 20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유관순체육관에서'2023 천안 AI교육 특화도시 선포식 및 AI·SW교육 한마당'을 개최했다.

2023 천안 AI교육 특화도시 선포식 및 AI·SW교육 한마당은 천안의 교육공동체가 함께 AI교육 특화도시 선포를 축하하며 한마당 형태로 개최됐으며, 천안 AI교육 특화도시 선포를 통해 교육과 행정과 지역이 각자의 자리에서 미래교육을 실천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는 이정표의 출발점이다.



AI교육 특화도시는 인공지능교육이 가장 강한 교육을 실현하고, 맞춤형 AI교육 지원체제와 AI교육 활성화를 통한 새로운 가치 생성 기반을 마련하는 미래교육을 선도하는 도시를 말한다.

특화도시 선포식과 함께 학교와 지역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인공지능 교육 활동들을 한데 모아 창의력을 발휘하여 체험해볼 수 있는 다양한 활동들로 구성된 AI·SW교육 한마당이 함께 진행됐으며 행사 진행의 주체는 천안 AI·SW교육 동아리 학생들로 인공지능과 소프트웨어에 대한 지식과 경험을 다른 학생들과 함께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2023 천안 AI선포식 (70)
AI선포식에 참여한 학생이 VR체험을 하고 있다.
▲AI교육 중심 천안AI꿈키움터=천안 AI교육의 중심에는 천안AI꿈키움터가 함께 하고 있다. 2020년 구축 기본계획을 수립해 40여차례 실무추진단 업무 협의회 진행과 사용자 참여 설계를 바탕으로 2021년 8월 준공, 2021년 10월 개소해 현재까지 1만 6000여 명의 학생들이 프로그램에 참여했다. 천안AI꿈키움터는 충청남도천안교육지원청이 구축한 인공지능교육 배움터로 학생 인공지능교육, 교원역량강화, 지역주민 평생교육 지원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천안AI꿈키움터는 인공지능교육을 위한 학습실, 노트북과 스마트패드 등 최신 기자재, 로봇, 교구 등을 구비하고 있으며, 학생·교원·지역주민 인공지능 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전국 교육기관 뿐만아니라 외국 교육기관에서도 천안AI꿈키움터를 방문하여 다양한 AI 체험교육 프로그램과 시설을 둘러보고 밴치마킹하고 있다.



▲ 초·중 교육과정 연계 학생 AI교육= 천안교육지원청은 관내 초·중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육과정 연계 AI체험교육을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관내 모든 초·중학생들에게 교과·창의적 체험활동 연계한 AI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으며 교육내용은 천안AI꿈키움터에서 자체개발한 교육프로그램인 날씨 예측 로봇 만들기, 음식주문 챗봇 만들기, 강아지 로봇 만들기 등 다양한 주제 33가지 중에서 학교가 원하는 프로그램을 선택해 진행하고 있다.



▲초·중 교원 AI 역량강화 연수= 천안AI꿈키움터는 매년 AI선도교사 역량강화 연수, 학교로 찾아가는 교원 AI교육 연수 운영, 학교 관리자 역랑강화 연수, 학교운영위원장 AI교육 체험 연수 등을 진행하여 빠르게 변화하는 미래사회에 대비하고 우리 학생들이 미래역량을 가진 스마트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교원 역량강화에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다.



▲지역아동센터와 함께하는 AI꿈키움 교실= 천안 관내 지역아동센터 학생들을 대상으로 지역아동센터와 함께하는 AI꿈키움 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천안AI꿈키움터에서 진행되는 AI꿈키움 교실은 관내 지역아동센터의 1학년부터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총 10회기로 매년 운영되고 있다. AI꿈키움 교실은 AI교육 선도교사가 지도교사로 활동하며 천안AI꿈키움터의 시설과 교구를 활용하여 다양한 AI체험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2023 상반기 시니어 특강 (1)
시니어 특강에 참여한 어르신이 스마트폰 활용법에 대해 배우고 있다.
▲지역주민을 위한 평생교육= 시니어 세대를 위한 스마트폰 활용법 특강으로 스마트폰 사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어르신들과 지역주민들을 위해 소통의 도구인 스마트폰의 올바른 이해와 함께 사용에 불편을 덜고자 쌍용동 주민자치위원회를 중심으로 천안AI꿈키움터에서 특강을 진행하고 있다. 스마트폰의 이해, 스마트폰을 이용한 사진과 동영상 찍고 보내기, 카카오톡 이용하여 문자 주고받기, 유튜브 사용법 익히기, 앱스토어 활용해 보기, 인터넷 쇼핑해보기, 건강관리 앱 활용하기 등 스마트폰으로 할 수 있는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는 시간으로 진행된다.

박종덕 교육장은 "2023 천안 AI교육 특화도시 선포식을 시작으로 천안의 인공지능 소프트웨어 교육이 천안시의 인적 물적 자원을 활용하여 한 단계 더 도약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내포=김성현 기자 larczard@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 기사 모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