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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생 인기 비결? "다양한 캐릭터에 감정이입 덕분"

제일기획, 빅데이터 기반으로 tvN 드라마 '미생' 분석

  • 승인 2014-12-22 10:13
주인공에게만 모든 스포트라이트가 집중되는 다른 드라마와 달리 tvN 드라마 '미생'은 시청자의 관심을 받은 주인공급 캐릭터들이 많아 인기를 끌었다는 분석이 나왔다.

제일기획[030000]의 빅데이터 분석 전문조직인 제일DnA센터는 10월 17일∼12월16일 소셜 미디어, 온라인 검색, 선호도 설문조사 등으로 드라마 '미생'에 대한 관심도를 측정한 결과를 22일 발표했다.

소셜 미디어 버즈(buzz·블로그나 트위터 등의 짧은 글)량에서는 주인공 '장그래(임시완 분)'가 압도적 1위를 기록했지만, 온라인 검색량에서는 '안영이(강소라 분)'가, 선호도 설문조사에서는 '오상식(이성민 분)'이 각각 1위를 차지했다.

이러한 결과는 '장그래' 뿐만 아니라 '안영이', '오상식' 등 다른 등장인물에 대한 시청자들의 감정이입이 꾸준히 이어지면서 사회적 현상(신드롬)으로 확대된 것이라는 게 제일기획의 분석이다.

미생과 관련된 소셜 미디어 버즈 19만2천 건 가운데 '장그래'와 관련된 언급이 21%로 가장 많았다. 2위인 '만화(웹툰)', 3위인 'tvN'이 각각 8%와 7%인 것과 비교하면 압도적으로 높은 수치다.

반면 같은 기간 제일기획 디지털패널 2천여명이 PC나 모바일에서 직접 입력한 검색어 데이터에서는 '안영이'의 비중이 43%로 가장 높았다. 3만4천 건에 이르는 미생 관련 검색어 가운데 '안영이', '강소라', '강소라 드레스'등 캐릭터와 배우에 대한 검색어가 '장그래' 관련 검색어(30%)를 크게 앞질렀다.

마지막으로 종영을 앞둔 12∼13일 드라마 미생의 시청자 737명을 대상으로 가장 좋아하는 캐릭터를 물어본 설문조사에서는 '오상식'이 32%의 지지를 얻어 '장그래'(26%)와 '안영이'(12%)를 제치고 1위에 올랐다.

제일기획은 "미생은 캐릭터들이 다양한 매력이 서로 시너지를 일으키면서 시청자들의 감정이입을 지속적으로 이끌어 내 인기를 끌었다"며 "캐릭터들의 다양한 매력이 빛난 결과 시청자들의 반응도 입체적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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