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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먹거리 자율주행차]전문가 "대전시 컨트롤타워 가동해야"

대전시, 자율주행 자동차 정책 포럼 개최
박용훈 대표 "기다린 자 보단 먼저 간 자에게 기회"
김규옥 센터장 상용화 대비한 강력한 콘트롤 타워 주문

강우성 기자

강우성 기자

  • 승인 2017-12-21 15:42
20171221 자율주행차 시승-ETRE-행
대전시가 4차산업혁명의 한 축인 자율주행차 분야에 적극 대비하기 위해 '컨트롤 타워'를 가동할 필요가 있다는 전문가 주장이 제기됐다.

박용훈 교통문화운동본부 대표는 21일 대전시가 주최한 대전시 자율주행 자동차 정책 포럼에서 “자율주행차가 상용화되면 교통 관련 일상생활 전반에 영향을 줄 것이고, 그중 가장 큰 영향은 교통사고사망자 감소를 들 수 있다”면서 “자율주행차는 통행시간 단축이나 에너지 절감 등 자동차 운행에 따른 비용을 절감시키고 차령관리나 주차비용도 크게 절감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박 대표는 또 “자율주행차 시대가 전개되면 차량은 개인소유에서 공유형태로 바뀌고, 자가운전이 무인차량 운행으로 바뀌게 된다. 주차문제로부터 해방되면서 도시의 토지 이용에도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고 진단했다.



박 대표는 이런 변화에 맞춰 시가 발 빠르게 대처해야 한다고도 강조했다. 박 대표는 “대전은 타 지역에 비해 연구 인프라와 테스트 베드 환경이 월등히 좋은 곳으로 지자체 차원에서 적극적인 사고와 의지를 갖고 이 테마를 추진하는 경우는 흔치 않은 일로 높이 평가할만 하다”면서 “역사의 경험을 통해 우리가 한 가지 확신할 수 있는 것은 기다린 자 보단 먼저 간 자에게 더 큰 기회가 주어졌다는 사실로, 움츠린다면 뒤처 질 수 밖에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자율주행차 상용화를 위한 제언도 나왔다.

김규옥 한국교통연구원 센터장은 자율주행 기술 개발을 추진 중인 선진국의 현황을 언급하며 “대전시도 자율주행차 상용화에 대비하기 위한 강력한 정책 '컨트롤 타워'를 가동해야 하고, 자율주행차 운행을 위한 인프라 개선 및 정책 지원, 서비스 창출 및 제도 개선이 뒷받침돼야 한다”고 했다. 김 센터장은 기대가 있지만 자동차 안전에 대한 불확신을 고려, 사회적 수용성 향상을 위한 교육과 홍보의 필요성을 제기한 데 이어 비 자율차량과의 혼재 교통 상황을 해소하기 위해 대중교통 분야의 적용 및 버스전용차로·BRT 노선에서의 시험 운행을 조언했다.

앞서 이재관 대전시장 권한대행은 인사말을 통해 “자율주행 자동차는 자동차에 소프트웨어와 인공지능, 통신, 센서 등의 기술이 융합한 고부가 가치 산업으로 부상하고 있다”며 “자율주행 자동차 상용화를 위해선 자율주행 핵심기술 개발, 정밀도로지도, C-ITS 기반의 신호체계 및 도로 등 각종 인프라와 소프트웨어, 정부의 법규 및 제도정비가 필요하다. 앞으로 우리 시는 자율주행 자동차 시범 운행 및 C-ITS 인프라 구축을 통해 시민적 공감대를 확산하고 교통사고 없는 안전한 스마트시티 구축을 통해 성공적인 4차 산업 특별시를 조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시는 포럼 행사에 앞서 전자통신연구원에서 이 권한대행과 김경훈 의회 의장, 명예시장 등이 참여한 가운데 자율주행차 시승<사진>도 가졌다.
강우성 기자 khaihide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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