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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보령선 철도 예타 면제, 기재부 화답하나

최충식 기자

최충식 기자

  • 승인 2019-01-17 16:07
  • 수정 2019-01-18 08:29

신문게재 2019-01-18 23면

보령선(충청산업문화철도) 철도의 예비타당성 조사(예타) 면제 여부가 주목받고 있다. 광역별로 1건씩 예타 면제 사업을 선정하겠다는 문재인 대통령의 신년 발언 이후 다른 사업들과 물밑 경쟁도 치열하다. 충청권 4개 시·도가 발굴한 대선 공약이면서 경부 축에 백제문화권을 연결하는 의미까지 곁들여진 사업이다. 이전에 국회와 국토교통부, 한국교통연구원 등도 필요성에 공감한 바 있다.

대천역에서 조치원역, 즉 보령, 부여, 청양, 공주, 세종을 가로지르는 보령선은 서해안 발전을 이끌 산업 동맥이다. 서북부벨트에 비해 뒤처진 지역발전을 가속화하고 세계문화유산인 백제역사유적지구의 접근성을 높이는 이점도 있다. 철도 소외지역으로 꼽히는 행복도시 지역의 교통 편의 또한 무시하지 못할 효과다. 충청산업문화철도로 부르기에 부족함이 없는 노선이다.



때마침 17일 양승조 충남지사가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을 만나 '예타 면제'를 요청했다. 충남시장·군수협의회장인 황명선 논산시장이 적극 대응을 주문한 것도 산업과 문화 활성화를 바란 지역적 열망 때문이다. 제1차, 제3차 철도망 구축계획 추가검토 사업을 거치며 주민 숙원사업이 된 보령선 철도에 정치권도 뒷짐지지 않아야 한다. 동반성장의 이름 아래 공들이는 보령선 연결 사업에 화답하도록 힘을 보태야 할 것이다. 이제 착수의 동력을 만들 때가 됐다.

보령선은 13년 전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비용편익분석 0.26로 유보된 전력이 있다. 중부권 횡적 철도망으로서 가치가 저평가된 결과다. 백제역사유적지구 등 '유네스코 라인'을 강화한다는 목표도 그때는 부재했다. 남북 위주의 철도 체계를 보완해야 균형발전 촉매가 될 수 있다. 조기 추진하려면 기재부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가 절실하다. 경부선, 호남선은 물론 기존 충북선을 거쳐 강원권과 이으면 국가적으로 효용성이 큰 철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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