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회/교육

[목요광장] 행복도시 광역교통망으로 잇는 충청권 상생발전

박무익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차장

방원기 기자

방원기 기자

  • 승인 2019-08-21 08:11
박무익
박무익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차장
고대 로마시대에 건설된 도로망(道路網)은 토목기술이 최대 유산 중 하나로 꼽힌다. 당시 식민지를 포함해 전 영토에 걸쳐 건설된 로마 도로는 군사적인 목적 외에도 물자의 이동을 편리하게 하여 로마의 발전에 크게 공헌하였다. 이처럼 로마를 중심으로 유럽 각지로 통하는 거대한 도로망을 건설하면서 인적·물적 자원의 주요 이동 경로를 따라 주요 도시가 발전했고, '모든 길은 로마로 통한다'는 말이 탄생할 정도로 도로가 도시 발전의 마중물 역할을 한 것을 알 수 있다.

빠른 성장을 거듭하고 있는 대한민국은 서울을 중심으로 모든 국가정책과 기반시설이 집중되어 지금은 전국 어디에서나 하루에 인적·물적 자원을 교류할 수 있는 단일 생활권이 되었다.

그러나, 지속된 수도권 중심의 정책은 극심한 지역 불균형을 가져와 국토의 효율성 향상에 한계를 드러냈고, 국토의 균형발전을 선도하며 서울과 함께 대한민국의 미래를 견인할 수 있는 도시건설의 필요성이 대두됐다.



국토의 균형발전 및 국가경쟁력 제고를 위해 조성되는 행정중심복합도시 세종도 행복도시특별법에 따라 행정중심복합도시로서의 역할과 기능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고, 전국 주요 도시와의 접근성 향상을 위한 광역교통망(18개 노선, 118km)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행복청은 단계적 광역도로 건설을 통한 청주IC, 정안IC, 남청주IC, 공주IC, 회덕IC을 연결해 고속도로와의 접근성을 강화하고, 오송역, 유성복합터미널, 공주터미널, 청주국제공항을 연결하는 도로망을 구축하여 단일 생활권 조성으로 지역 간 인적·물적 교류 활성화 및 상생발전 촉진에도 기여할 방침이다.

이러한 광역도로 사업에 총 2조 7,763억 원이 투입돼 전국 주요 도시를 행복도시로부터 2시간 내외로 접근이 가능하도록 사통팔달의 광역도로망을 구축할 계획이다.

지역 간 협력사업으로 주변 도시와의 상생발전에 중점을 두고 접근성과 연계성이 고르게 확보되도록 행복청과 7개 광역·기초 지방자치단체가 참여, 행복도시권을 대중교통이 중심이 되는 안전하고 편리한 광역생활권 간선급행버스 체계를 구축· 운영 및 계획이며,

이를 위해 10대 주요거점을 연결하는 광역 간선급행버스(BRT), 첨단 BRT 정류장 설치, 전용차량 도입 및 시험운영 등이 추진된다.

하지만 인근 대도시에서 접근하는 교통수단이 광역버스로는 한계가 있어 충청권 광역철도망 구축을 통한 대전, 세종, 충북 광역생활권 조성과 상생발전 기반을 위해 행복청과 주변 3개 광역시·도가 힘을 합쳐 대전도시철도와 청주공항으로의 연결할 수 있는 광역철도 건설이 절실히 필요하다.

이처럼 행복도시와 충청권의 상생발전은 우리나라 미래 발전의 초석을 다지기 위한 중요한 과제이며, 행복청과 충청권 4개 시도가 공동 협력하여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아낌없는 지원을 할 계획이다. 이 모든 것들이 동반성장의 균형발전을 선도하여 함께 잘 사는 포용적 성장을 실현하기 위한 것으로 내일을 준비하는 혁신모델이며, 국가발전의 중심에는 행복도시의 도로, 즉 광역교통체계가 그 역할을 담당하고 있을 것이다.

"대한민국의 모든 길은 행복도시로 통한다."

행복도시를 수식하는 이 한 문장이 쓰이는 날이 그리 멀지 않아 보인다. 교통 중심의 도시 행복도시 세종을 중심으로 도시와 도시가 연계되어 서로 상생 발전하면서 대한민국 국토균형발전의 상징도시로 변모해가는 미래를 그려보면, 대한민국이 직접 건설한 행복도시 세종이 세계 속에서 당당히 경쟁할 수 있는 국가 경쟁력이 될 것을 믿어 의심치 않는다. /박무익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차장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 기사 모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