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국
  • 논산시

논산시의회 행정사무감사, 페이스북으로 본다

24일부터 9일간 실시간 방송 송출

장병일 기자

장병일 기자

  • 승인 2020-11-24 00:06
  • 수정 2021-05-12 17:39
DSC_3258

언택트 시대가 도래한 만큼 코로나19에 대비해 적극적인 참여 행정을 실현하기 위해 논산시의회 행정사무감사를 SNS를 통해 접할 수 있게 됐다.

 

논산시의회(의장 구본선)는 24일부터 9일간 진행되는 행정사무감사를 논산시의회 페이스북을 통해 실시간으로 방송한다.

이번 행정사무감사는 모든 시민이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전 과정을 직접 실시간으로 시청할 수 있게 페이스북에서 방송을 실시한다.



지금까지는 의회를 직접 방문해야만 회의를 방청할 수 있고 사후 회의록을 통해 제한적으로만 의정활동을 접하는 한계가 있었다. 이에 논산시의회는 현 시스템에서는 행정사무감사 내용을 시민이 파악하기 어렵다는 판단을 내려 ‘논산시의회 페이스북’을 통한 실시간 방송 송출을 결정했다.

구본선 의장은 “시민의 알권리가 향상되고, 의정활동에 대한 관심과 참여율을 보다 적극적으로 높이기 위해 실시했다”며 “이번 실시간 방송을 통해 시민과 함께 열어가는 투명하고 신뢰받는 논산시의회로 거듭나겠다”고 말했다.

 

한편, 논산시의회는 의안처리절차를 거쳐 지역 살림살이라고 불리는 예산을 심의 및 의결하고 행정사무감사와 조사, 청원과 진정 등의 기능을 수행한다.

 

행정사무감사는 매년 제2차 정례회 기간 중 9일 이내의 기간으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고 그 사무중 특정사안에 대해 재적의원 3분의 1 이상의 연서로 발의해 본회의 의결로 행정사무조사를 할 수 있다. 

 

필요한 경우 현지확인, 서류제출요구, 시장 또는 관계공무원이나 그 사무에 관계되는 자를 출석하게 해서 증인으로서 선서한 후 증언하게 하거나 참고인으로서의 의견의 진술을 요구 할 수 있다.

논산=장병일 기자 jang392107@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 기사 모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