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제/과학
  • 대전정부청사

특허청, 전자출원지원 등 교육 참여자 모집

'찾아가는 전자출원지원 교육', '지식재산권 초청교육' 신청 접수 -

김소희 기자

김소희 기자

  • 승인 2021-02-02 08:51
  • 수정 2021-05-04 15:19
[특허청 붙임사진1] _21년 상반기

특허청이 전자출원, 지식재산권 교육이 필요한 개인·중소기업 등을 지원하기 위해 무료로 진행하는 '찾아가는 전자출원지원 교육'과 '지식재산권 초청 교육'에 참여할 신청자 접수를 시작한다.

2일 특허청에 따르면 '찾아가는 전자출원지원 교육'은 전문 강사가 현장에 직접 방문해 실습 중심의 신청자 맞춤형 교육프로그램이다. 방문교육으로만 진행하였으나, 코로나19 등 방문 교육이 불가능한 상황에 대비하기 위해 올해부터는 신청자가 '현장 방문' 또는 '화상회의 플랫폼 기반의 온라인 방식'을 선택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 교육과정은 지식재산권 입문, 정보검색, 전자출원 등 기초과정부터 특화과정까지 총 9개 과정이다. 교육 횟수는 신청 지역, 대상, 교육과정, 교육방식 등을 고려해 연간 약 100회 정도 운영할 예정이다.

올해부터는 '지식재산권 초청 교육'을 신설해 개인과 10인 미만 소기업에 전자출원, 정보검색에 대한 기초교육 프로그램도 제공한다. 교육내용은 특허·실용신안, 상표, 디자인 순으로 연간 교육과정을 수립해 전자출원과 정보검색의 기초교육 중심으로 운영하고, 교육방식은 화상회의 플랫폼을 이용한 분기별 1회씩 교육시간에 실시간으로 참여할 수 있는 온라인 교육으로 50명 이내로 선착순으로 접수할 예정이다.

 

한편, 이번 교육은 특허청이 주최하고 한국특허정보원이 주관한다. 한국특허정보원은 특허청 산하 종합 특허기술정보 서비스 전문기관이다. 민법에 의해 설립된 비영리 재단법인으로 1995년 7월 설립됐다. 업계, 연구소, 학계 등에 국내외 지식재산권 및 기술정보 등을 효율적으로 정보화하고 보급함으로써 산업의 국제 경쟁력을 제고하고 기술 발전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특허청 선행기술 및 상표 조사, 한국특허정보의 보급, 국가연구개발사업을 위한 특허정보 조사, 국내외 특허정보 수집∙처리 및 가공, 국제특허분류(IPC) 부여, 특허문서전자화센터와 데이터관리센터 및 특허고객콜센터 운영, 대민() 특허정보조사 서비스, 특허정보와 관련한 연구∙기획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김소희 기자 shk3296@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 기사 모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