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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지자체 온라인 쇼핑몰 개선 필요하다

  • 승인 2021-09-26 15:03

신문게재 2021-09-27 19면

지방자치단체 온라인 쇼핑몰들이 명절 때면 최대 60% 할인행사를 하는 등으로 주목을 받았다. 건강한 먹거리, 신뢰받는 제품 구매를 내걸고 지역화폐 인센티브 도입 확대와 온라인 쇼핑몰 이용 혜택을 확대했다. 그런데 기울인 공에 비해서는 농산물 판로가 급부상했다고 보기엔 실적이 크지 않았다. 한 지역을 대표하는 쇼핑몰로서는 구멍가게 수준이라는 지적을 받기도 한다.

시·군·구 지자체가 직접 또는 위탁 운영 중인 농산물 쇼핑몰 중에는 매출액이 지난해의 2배 이상 상승한 지역도 없지 않았다. 하지만 다수 광역단체와 시·군 지자체 중에는 부실하게 운영되는 곳이 여전히 많다. 지자체 세금이 쇼핑몰 운영 경비로 쓰이는 점을 감안하면 효율성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구매 유인책 면에서도 미숙함을 보완해 농수산물 시장 확대와 지역경제 활성화의 효자 구실을 해야 한다. 할인행사 역시 세금으로 지원하는 것에 비하면 판매실적이 저조했다.



겉만 그럴듯하고 지금처럼 개선되지 않으면 국가와 지자체의 예산 손실로 끝날 수 있다. 민간 영역에 맡겨서라도 내실을 갖춘 온라인 쇼핑몰로 운영되어야 할 것이다. 지자체 개별 마케팅으로는 온라인 노출 빈도를 높이는 데도 한계가 있다. 여성 농업인을 포함한 농가 소득 안정에 기여할 뿐 아니라 코로나19 직격탄을 맞은 소상공인의 매출 증대에도 도움이 되게 해야 한다. 독립된 쇼핑몰이 있다는 데만 의미를 두지 말고 농특산물 판매 증대로 지역경제에 실질적인 도움이 돼야 할 것이다. 그래야 세금 낭비가 되지 않는다.

또한 자본력이 취약한 사회적 경제 기업이 자체 쇼핑몰을 따로 구축하지 않고도 공동 온라인 창구 구실을 할 수 있어야 한다. 대전시의 온통대전몰이나 울산몰, 부산시의 지역상품몰인 부산몰 등 잠재력을 갖춘 쇼핑몰조차 홍보 부족과 운영 미숙으로 온라인 쇼핑 시장에서는 뒤처져 있다. 형식적 운영을 지양하고 쇼핑몰 관리나 마케팅 등 체계적 지원을 곁들여 긍정적인 효과를 살려야 한다. 광역단체 차원의 통합 마케팅도 검토할 만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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