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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 향토기업 성심당, 영업이익 대기업 제쳤다... 대전 넘어 전국적 대표 명소로

성심당 매출 1243억원으로 전년 대비 50% 넘게 증가
프랜차이즈 제외한 지역 단일 빵집으론 성심당이 처음
영업이익도 315억원으로 전년보다 두 배 이상 증가

방원기 기자

방원기 기자

  • 승인 2024-04-21 19:38

신문게재 2024-04-22 5면

성심
대전 대표 빵집 '성심당'의 영업이익이 대기업인 파리바게뜨와 뚜레쥬르를 넘어선 것으로 집계됐다. 프렌차이즈를 제외한 단일 빵집 브랜드 매출로 1000억 원을 넘어선 것인데, 대전을 넘어 전국 대표 빵집 명소로 승승장구 중이다.

21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2023년 성심당 매출은 1243억 원으로, 2022년 817억 원을 기록한 이후 50% 넘게 증가했다. 프랜차이즈를 제외한 지역 단일 빵집 브랜드 매출이 1000억 원을 넘어선 건 성심당이 처음이다. 2023년 영업이익은 315억 원으로 2022년(154억 원)보다 두 배 이상 증가하며 성장세가 두드러졌다. 파리바게뜨를 운영하는 파리크라상(199억 원)과 뚜레쥬르를 운영하는 CJ푸드빌(214억 원) 등과 같은 대기업 영업이익을 훌쩍 넘어선다.



지역 향토 기업인 성심당은 1956년부터 68년간 대전에서만 빵을 판매했다. 타 지역에 지점을 내지 않고 대전에만 빵을 만들어 소비자에게 건넨다. 현재 은행동 본점과 대전역, 롯데백화점 대전점, 대전컨벤션센터 등 6곳에서 운영 중이다. 지역 단골 손님과 방문객이 찾는 지역 명소로 전국적으로 이름을 알린다.

성심당의 대표 제품은 '튀김소보로'로, 누적 판매량은 2023년 기준 9600만 개에 달한다. 같은 해 2월에 출시된 딸기시루 케이크도 줄을 서야만 구매할 정도로 인기가 높다. 일례로, 2023년 크리스마스엔 딸기시루를 구매하기 위해 새벽부터 은행동 본점 앞에서 수 시간 동안 줄을 서는 행렬이 이어지기도 했다. 또 대전컨벤션센터 인근에서 콘서트와 행사 등이 열리면 성심당에서 꼭 빵을 구매해가는 이들이 발길로 인산인해를 이루기도 한다. '맛'과 '가격'을 동시에 잡은 성심당의 브랜드를 대전뿐만 아닌 타 지역에서도 꼭 들려야 하는 명소로 자리 잡고 있는 것이다. 임영웅 콘서트를 보기 위해 대전을 방문한 최 모(62·부산) 씨는 "2023년 12월 29일 콘서트를 보기 위해 대전에 들렀다가 성심당을 꼭 사오라는 딸의 말을 듣고 빵을 한아름 사서 갔다"며 "빵 하면 대전이라는 말이 있다고 하는데, 먹어보니 왜 그런지 알 거 같다"고 웃어 보였다.

성심당은 오로지 대전에서만 지점을 낸다. 타지엔 지점을 내지 않는다는 원칙을 갖고 있다. 성심당을 찾기 위해 방문한 이들이 지역에서 소비하는 지역 경제 선순환 구조를 만드는 중요한 요소다. 방문객들이 성심당을 찾은 뒤 인근에서 머물며 대전의 매력을 한껏 느끼며 재차 방문할 수 있도록 성심당이 역할을 하는 셈이다. 또 당일 판매하고 남은 빵과 제과는 모두 기부하고, 월 3000만 원가량의 빵을 양로원과 보육원 등에 보내는 등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도 꾸준하다.
방원기 기자 ba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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