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회/교육
  • 건강/의료

세종광역정신건강복지센터, 자살시도 중재협상관 교육

-경찰·소방 정신응급현장인력 대상, 자살시도자와의 협상기법 진행

김덕기 기자

김덕기 기자

  • 승인 2024-06-16 09:31
세종충남대병원,자살시도중재협상관 교육
세종시광역정신건강복지센터가 자살시도 현장에 출동하는 정신응급현장인력을 대상으로 14일 실시한 자살시도 중재협상관 교육 장면
세종충남대병원이 위탁 운영하는 세종시광역정신건강복지센터는 관내 경찰과 소방 등 자살시도 현장에 출동하는 정신응급현장인력 30여명을 대상으로 자살시도 중재협상관 교육을 14일 실시했다.

자살시도 중재협상관 교육은 극단적인 감정을 표출하는 자살시도 대상자와의 의사소통 등 상황극 재연의 실습 위주 교육으로 효과적인 협상기술을 습득할 수 있는 위기 협상 프로그램이다.



이번 교육은 자살위기자에 대한 중재, 실제 상황별 시뮬레이션, 토론 및 발표 등으로 진행됐으며 교육을 통해 간접적으로 위기 상황을 이해하고 신속하게 개입할 수 있는 효과적인 대응 방법을 직접 체험했다.

세종광역정신건강복지센터 관계자는 "실제 자살시도 상황에 출동하는 정신응급현장인력은 자살시도자와의 협상 능력에 따라 자살 위험성 완화가 결정될 수 있어 막중한 책임감과 부담감을 느끼고 높은 수준의 민감성과 준비 자세가 필요하다"며 "앞으로도 소중한 생명을 살리고 자살을 예방하기 위한 다양한 사업들을 수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세종=김덕기 기자 dgkim@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 기사 모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