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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 자영업은 처음이지?] 지역상권 분석 16. 대전 중구 대흥동 네일숍

대흥동 상권 내 네일숍 2024년 6월 기준 8곳
월평균 매출 268만원, 대전 평균보다 높아
여성 매출이 압도적... 40대 여성 타겟 포인트

방원기 기자

방원기 기자

  • 승인 2024-11-07 16:30

신문게재 2024-11-08 5면

대흥동
자영업으로 제2의 인생에 도전하는 이들이 늘고 있다. 정년퇴직을 앞두거나 다니던 직장을 그만두고 자신만의 가게를 차리는 소상공인의 길로 접어들기도 한다. 자영업은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음식이나 메뉴 등을 주제로 해야 성공한다는 법칙이 있다. 무엇이든 한 가지에 몰두해 질리도록 파악하고 있어야 소비자에게 선택받기 때문이다. 자영업은 포화상태인 레드오션으로 불린다. 그러나 위치와 입지 등을 세밀하게 분석하고, 아이템을 선정하면 성공의 가능성은 충분하다. 이에 중도일보는 자영업 시작의 첫 단추를 올바르게 끼울 수 있도록 대전의 주요 상권을 빅데이터를 통해 분석해봤다. <편집자 주>



[대전 자영업은 처음이지?] 16. 대전 중구 대흥동 네일숍



가지런히 정돈된 손톱은 그 사람의 첫인상을 결정한다. 아무리 멋진 옷과 머리로 치장한다 한들 손톱이 지저분하거나 정리되지 않으면 깔끔한 인상을 남길 수 없다. 다듬어진 손톱은 기분 전환에도 그만이다. 직장인 박 모(46) 씨는 이런 손톱의 중요성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 그는 자신의 손톱은 기본이고, 남편과 직장 동료들도 박 씨의 실력으로 깔끔함을 유지 중이다. 그는 손톱 하나만큼은 남들보다 뛰어나다 생각한다. 제2의 삶을 네일숍으로 이루고 싶다. 그러나 현재 직장만큼 월급이 나오는지, 유동인구는 어떤지 궁금하다. 그의 궁금증을 풀어보자.





▲경쟁자는 얼마나=박 씨가 원하는 대전 중구 대흥동 네일숍은 2024년 6월 기준 8곳이다. 반경 1km 내 49곳, 중구 전체로는 109곳이다. 대전 전체로 놓고 봤을 땐 849곳이다. 1년 전과 비교했을 땐 9곳에서 1곳 줄어든 상태로, 한 번 자리를 잡고 시작하면 업력을 이어가기에 충분한 곳으로 분석된다. 크게 자본이 들어가지 않는 업종이지만, 업소 수가 크게 줄거나 늘어나지 않는 건 그만큼 탄탄하다는 뜻이다. 또 젊은이들이 많이 모이는 상권이다 보니 소비자들을 잘 공략한다면 그가 원하는 제2의 삶을 네일숍에서 펼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업소 수 추이는 업종에 대한 시장의 선호도를 반영하는 만큼 창업 의사결정이나 업소운영 기간 결정 시 참고 자료로 활용한다.



▲매출은=박 씨가 가장 궁금한 매출은 대흥동 상권 내 2024년 8월 기준 월평균 268만원이다. 1년 전 197만원에서 등락을 반복하다 5월 137만원에서 6월 174만원, 7월 243만원으로 매월 매출이 오름세를 보인다. 해당 상권 매출은 다른 곳보다 평균치가 높은 편이다. 반경 1km 월평균 매출액은 170만원, 중구 전체는 171만원이다. 대전 전체로 놓고 봤을 때도 174만원으로 해당 상권은 평균치 이상의 매출을 나타낸다. 매출은 주중엔 금요일이 165만원으로 가장 높게 발생했다. 이어 목요일 54만원, 화요일 17만원, 월요일 5만원, 수요일 1만원 순이다. 주말엔 토요일이 13만원, 일요일은 12만원으로 나타났다. 주중 매출의 비중이 높다면 주말엔 매출이 별로 발생하지 않는 직장인·근로자 중심으로 소비가 주로 이뤄진다고 볼 수 있으며 주말 매출의 비중이 높다면 주말에 외지에서 찾아오는 소비자들의 소비가 중심이 된다 볼 수 있다.



▲주요 고객층과 방문 시간대는=주요 고객층은 네일숍 업종 특성상 여성이 차지하는 비율이 압도적으로 높았다. 여성 매출액은 월평균 250만원으로, 남성이 17만원인 것과 비교하면 월등한 차이다. 연령대 별로는 40대가 127만원으로 주된 고객층이었다. 이어 50대 57만원, 60대 이상 69만원, 20대 14만원 등이다. 시간대는 오후 2시부터 5시가 169만원의 매출이 나오며 가장 많이 소비자가 몰리는 시간이었고, 오후 5시부터 9시 69만원, 오후 9시부터 밤 12시 15만원, 오전 11시부터 오후 2시 14만원 순이다. 성별·연령대별 매출 비율은 선택 상권과 업종을 주로 이용하는 타겟 고객층을 의미한다. 주 타겟고객의 성별과 연령을 고려해 서비스 전략과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40대 여성을 주요 고객층으로 잡고, 매출이 저조한 다른 연령층까지 고루 섭렵할 수 있다면 긍정적인 업소 운영으로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잠재적 고객인 유동인구는=잠재적 고객으로 분류되는 유동인구는 대전 중구 대흥동 상권의 경우 2024년 8월 3만 4060명으로, 1년 전(5만 2082명)보다 확연하게 내려앉은 상태다. 2024년 6월 2만 9901명으로 3만명대가 무너진 이후 7월 3만 1338명에서 현재까지 점진적으로 유동인구가 회복 중이다. 연령대별로는 60대가 9424명으로 가장 높았고, 50대 6611명, 40대 6009명, 20대 5470명, 30대 4337명, 10대 2211명 순이다. 유동인구는 월요일부터 토요일까지 모두 3만명대를 유지했으며, 일요일이 유일하게 2만 5429명으로 낮았다. 상권 내 주거인구는 2225명이었으며, 여성의 비율은 50.6%로 남녀 비율이 비슷했다. 주거인구는 해당 상권의 잠재적 구매력을 평가할 수 있는 지표로 자신의 비즈니스와 맞는 고객의 성별과 연령대가 많은 상권에서 영업을 하는 것이 전략적으로 유리하다. 박 씨의 네일숍 창업에 도움이 됐길 바란다.
방원기 기자 ba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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