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024 산청 농특산물 대제전<제공=산청군> |
이번 대제전은 한국양봉협회 산청군지부와 농업인이 함께 주도한다.
산청의 우수한 농특산물을 전략적으로 홍보하고 2025 산청방문의 해와 연계해 추진된다.
관광객 유치를 통한 농가소득 증대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마련됐다.
'꿀벌장군과 딸기공주의 달콤한 봄소풍'이란 부제로 추진하는 대제전에서는 다양한 농특산물을 만날 수 있다.
벌꿀, 딸기, 산나물, 흑돼지 등 우수 농특산물을 저렴한 가격에 판매한다.
체험 등 다채로운 행사와 특별할인행사, 라이브커머스가 진행된다.
농업 키자니아, 농특산물 팜투어, 유통업체 팸투어 등도 준비됐다.
대제전은 11일 오후 3시 '청년농업 핫플레이스, 산청' 개막영상과 농업인단체 개막퍼포먼스로 시작된다.
2025 산청스타 농업인상 시상과 초대가수 김희재의 축하공연, '농업인단체 장기자랑'이 이어진다.
12일에는 초대가수 마이진, 김수찬의 축하공연과 '꿀벌장군 딸기공주 듀엣가요제'가 진행된다.
13일에는 큰들 마당극 공연, 예술단체의 산청문화예술제가 열린다.
산청의 막걸리와 특산물을 홍보하는 '산엔청 맛자랑 멋자랑 경연대회'와 연계한 파이널페스티벌 행사도 마련된다.
특히 대제전 기간 봄철 가족 단위 방문객을 위한 체험행사가 다양하게 운영된다.
비타민 충전과일존, 에코산청 꿀벌존, 면역력강화 산나물&약초존, 농업놀이터 등 4개 구역으로 구성된다.
비타민충전 과일존에서는 산청대표 과일을 홍보하고 다양한 체험을 제공한다.
딸기·바나나 농장 체험을 비롯해 철판아이스크림, 딸기케익, 곶감호두치즈말이 만들기 등이 진행된다.
에코산청 꿀벌존에서는 산청벌꿀의 우수성 홍보와 미니벌통 만들기 등 체험이 준비됐다.
비(BEE) 해피 체험과 어린이 꿀벌 교실도 열린다.
면역력강화 산나물&약초존에서는 약초족욕, 약초차 체험, 약초향기주머니 만들기를 체험할 수 있다.
산나물 햄버거와 산나물&흑돼지 요리도 선보인다.
농업놀이터 체험존에서는 농업키자니아, 추억의 검정고무신 만들기, 봄소풍 꽃모자 만들기가 진행된다.
유기농 푸드체험과 키친가든&푸드심리 체험 등 다양한 연령층이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이 마련됐다.
농특산물 판매장터도 운영한다.
지리산 청정지역에서 생산되는 우수한 약초와 농특산물을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고 귀농귀촌 상담도 이뤄진다.
산엔청 먹거리존에서는 산청흑돼지·한우레스토랑을 운영한다.
산청쌀&흑돼지 폴드포크피자 만들기 체험을 제공하고 흑돼지·한우·쌀피자 30~50% 할인 판매도 진행한다.
라이브커머스와 산엔청쇼핑몰 이벤트, 어린이 현장체험 학습도 계획됐다.
한우·흑돼지·우유·계란 무료 시식, 농특산물 블랙프라이데이, 품평회, 유통업체 팸투어 등도 실시한다.
이외에도 딸기, 애플망고, 블루베리 등 다양한 과일나무로 조성된 농업정원 피크닉존을 마련했다.
산청농특산물 활용 포토존도 운영해 봄소풍 기분을 만끽할 수 있게 구성했다.
이승화 산청군수는 "이번 대제전이 산청 농업의 가치와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농업인과 소비자 간 직거래를 촉진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봄 향기 완연한 4월 산청 농특산물 대제전을 찾아 산청의 다양한 농특산물의 매력을 경험해 보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산청=김정식 기자 hanul300@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