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충청
  • 논산시

국방대, 2025년 KNDU 국제안보교육과정 성료

국제안보, 국방정책 현안 강의 및 토론
미국, 호주 등 23개국 33명 주한 외교관과 무관 참석

장병일 기자

장병일 기자

  • 승인 2025-12-14 09:51
2025년 KNDU 국제안보교육과정 수료식 단체사진
국방대학교는 10일부터 12일까지 3일간 국방대학교 서울캠퍼스에서 ‘KNDU 국제안보교육과정(KNDU Academy for International Security)를 실시했다.

올해 6회째를 맞는 ‘KNDU 국제안보교육과정’은 국방대학교에서 2019년부터 주한미군 장교들과 주한 외교관, 외신기자 등을 대상으로 국제안보, 국방정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동맹·우방국 간 교류협력을 증진하는 데 기여하기 위해 개설한 특별교육과정이다.



2025년 KNDU 국제안보교육과정 수업현장1
이번 교육에는 미국, 호주, 오스트리아, 페루 등 23개국에서 33명의 주한 외교관과 무관이 참석하여 급변하는 국제안보 환경변화와 한국의 국방정책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상호 협력 가능성을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3일간의 교육에는 국방대학교 교수진 및 외부 전문가들이 참여해 ▲트럼프 행정부 시대 한미 동맹, ▲동북아 안보상황과 한국의 대외전략, ▲AI 전환기 국제 국방 협력, ▲한국형 원자로 개발 시 고려사항 등 최근 국방현안 관련 주제들로 핵심강연과 자유토론의 장을 펼쳤다.

국방대
이번에 교육에 참석한 주한 외교관과 무관들은 “한국의 국방 역량과 정책적 방향성을 이해하는 데 매우 유익한 과정이었다.”, “동맹·우방국 간 협력의 중요성을 다시 확인한 소중한 기회였다”고 평가했다.



12일 수료식을 주관한 김영호 국방대학교 총장 직무대행은 “이번 KNDU 국제안보교육과정이 한국의 국방정책에 대해 올바르게 이해하고 한국과의 우호적 관계를 증진하는 계기가 됐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국방대학교는 앞으로도 KNDU 국제안보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국제 안보 네트워크 확대와 안보협력 기반 강화에 기여하기 위해 힘쓸 예정이다.


논산=장병일 기자 jang392107@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 기사 모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