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문화신문
  • 서산

[서산다문화] 다문화가정과 함께하는 위한 ‘김장체험 & 나눔’ 행사 개최

충남다문화뉴스 기자

충남다문화뉴스 기자

  • 승인 2026-01-18 12:56

신문게재 2025-02-01 20면

김장체험1
서산시가족센터(센터장 류순희)는 카미로봉사단(회장 송원후)과 연계해 지난 11월 26일 서산시자원봉사센터 밥차 조리실에서 다문화 결혼이주여성 40명과 함께 '김장체험 & 나눔' 행사를 진행했다.

이번 행사는 다문화가족이 지역사회와 자연스럽게 어울리고, 주민들이 서로의 문화를 이해하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기획됐다.



김장체험2
이날 행사에는 지역 자원봉사자들도 함께 참여해 김치 재료 준비부터 김장 과정 전반을 지원했다. 참가자들은 배추 손질과 양념 만들기, 양념 버무리기 등 김치 담그기 전 과정을 직접 체험하며 한국의 전통 김장 문화를 경험했다.

행사에 참여한 마○인(미얀마) 씨는 "김치를 직접 만들어 본 것은 처음인데 매우 재미있었고, 한국의 전통 문화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고 소감을 전했다.

류순희 센터장은 "이번 김장체험은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다문화가족과 지역 주민들이 함께 어울리며 소통할 수 있었던 의미 있는 자리였다"며 "앞으로도 다문화가족이 지역사회에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체험형 프로그램을 운영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행사에서 담근 김치 일부는 지역 내 어려운 이웃에게 전달돼 나눔의 의미를 더했다. 송원후 카미로봉사단 회장은 "김장체험은 자원봉사자와 다문화가정이 함께 협력하며 친밀감을 쌓을 수 있는 좋은 활동"이라며 "앞으로도 지역 공동체가 함께 참여하는 나눔 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누로마하 율리 명예기자(인도네시아)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 기사 모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