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서산시의회 이경화 의원이 더불어민주당 참좋은지방정부위원회가 주최한 '2025년 지방정부 우수정책·지방의회 우수조례 경진대회'에서 우수상을 수상했다.(사진=이경화 서산시의원 제공) |
이번 수상은 이 의원이 대표 발의한 '서산시 인구정책 기본 조례'가 적실성 있는 정책 대안으로 평가받은 데 따른 것이다.
해당 조례는 서산시의 인구 감소 위기를 체계적으로 진단하고, 중·장기적 관점에서 인구정책의 기본 방향을 설정하기 위해 인구정책위원회 설치를 의무화했다. 아울러 인구교육, 생활인구 확대 등 실효성 있는 정책 수단을 담아 종합적인 인구 대응 체계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서산시는 그간 전국적인 인구 감소 추세 속에서도 인구가 증가하는 지자체로 주목받아 왔으나, 최근 들어 월별 인구 감소가 이어지며 인구위기에 직면한 상황이다. 이번 조례는 이러한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이경화 서산시의원은 "이제 서산시도 본격적인 지방소멸 위기에 접어들었다"며 "지금부터라도 정주 여건 개선과 양질의 일자리 창출에 지혜를 모은다면 청년이 돌아오고, 다시 활력 있는 도시로 도약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서산시 동문동과 수석동을 지역구로 둔 이 의원은 제8·9대 재선 의원으로 전반기 총무위원장을 역임했으며, 2025년에는 더불어민주당 부대변인으로 선출돼 지역과 중앙을 잇는 활발한 의정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서산=임붕순 기자 ibs9900@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썰] 허태정-장철민,](https://dn.joongdo.co.kr/mnt/images/webdata/content/2025y/12m/16d/78_2025121601001458200061741.jp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