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충청
  • 서산시

서산중앙고교 학생자치회, 서산시의회 방문, 견학 활동 실시

사회 문제 고민, 해결 방안 모색 과정 및 소통의 시간 가져

임붕순 기자

임붕순 기자

  • 승인 2025-12-16 10:08
clip20251216100436
서산중앙고교 학생자치회, 서산시의회 견학 방문 기념 단체 사진 촬영 모습(사진=서산시의회 제공)
서산시의회(의장 조동식)는 12월 15일 의회 본회의장에서 서산중앙고등학교(교장 김교학) 학생자치회 임원 등 학생 약 30명이 참여한 가운데 시의회 견학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이번 서산중앙고등학교 학생자치회의 서산시의회 견학은 '2025년 서산중앙고등학교 학생자치회 리더십 캠프'의 일환으로 마련됐으며, 학생자치회 임원들의 민주적 리더십 함양과 지방자치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추진됐다.



이날 학생들은 서산시의회의 구성과 조직, 기능과 역할에 대한 설명을 듣고, 지방의회 운영 방식과 회의 절차 등을 직접 살펴보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현직 시의원들과의 질의응답을 통해 지역 현안과 의정 활동 전반에 대해 자유롭게 소통했다.

조동식 서산시의회 의장은 "이번 견학이 학생들이 지방의회의 역할을 이해하고 지역사회에 대한 관심과 참여 의지를 키우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민주주의의 주체로서 사회 문제를 고민하고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과정 속에서 성숙한 시민으로 성장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교학 서산중앙고등학교 교장은 "학생자치회 임원들이 직접 지방의회를 방문해 민주주의 운영 현장을 체험하는 것은 매우 뜻깊은 교육 과정"이라며 "지역사회를 주체적으로 바라보고 책임 있는 리더로 성장하는 소중한 밑거름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서산 중앙고 학생자치회 한 학생은 "교과서로만 배웠던 지방의회의 역할을 실제 공간에서 보고 의원들과 직접 대화할 수 있어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며 "앞으로 학교와 지역사회의 다양한 문제에 더 많은 관심을 갖고 학생자치 활동에도 적극 참여하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이번 견학에 함께한 한 시의원은 "청소년들이 지방의회를 직접 찾아 의정 활동을 이해하고 질문하는 모습이 매우 인상 깊었다"며 "오늘의 경험이 지역사회와 공공 문제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는 출발점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아울러 "학생자치회 활동은 작은 민주주의의 출발점"이라며 "의견을 존중하고 토론하는 경험을 바탕으로 앞으로 지역과 사회를 이끄는 주역으로 성장하길 기대한다"고 격려했다.
서산=임붕순 기자 ibs9900@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 기사 모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