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충청
  • 공주시

공주시, 민선8기 공약 이행률 95.5%…올해 목표 달성

공약 추진사항 점검을 위한 정책자문회의 개최

고중선 기자

고중선 기자

  • 승인 2025-12-16 18:27

신문게재 2025-12-17 13면

공주시 정책자문위원회 회의 (2)
공주시는 15일 정책자문위원회를 열고 민선8기 공약 이행률 95.5%로 올해 목표치를 달성했다. (공주시 제공)
공주시(시장 최원철)는 민선8기 공약 이행률이 95.5%로 올해 목표치를 달성했다고 밝혔다.

시는 지난 15일 시청 대백제실에서 올해 마지막 정책자문위원회를 열고 민선8기 공약사업 76개의 추진 현황을 종합적으로 점검하는 한편, 공약의 추진력과 실현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정부와 유관기관의 정책 동향을 공유했다.



시에 따르면 민선8기 전체 공약 이행률은 현재 95.5%로, 공약 이행이 안정적인 흐름에 들어섰다. 이는 시민과의 약속을 책임 있게 지키려는 시의 노력이 정책 성과로 이어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4대 시정 목표별 추진 현황을 보면, 사람이 넘쳐나는 명품도시 분야는 94.4%, 활력이 샘솟는 경제도시 분야는 94.8%, 시민이 행복한 교육·복지도시 분야는 99.4%, 품격 있는 문화·관광도시 분야는 93.4%의 이행률을 기록하고 있다.

최근에는 ▲인구 유입을 위한 도시개발사업 추진 ▲주민이 참여하는 마을여행 전문가 양성 ▲인구 유입을 위한 전원주택단지 조성(정안·반포·의당) ▲첨단 신성장 기업 유치 ▲공주 물류단지 조성 등 5건이 추가로 완료됐다.



또한 ▲모든 시민을 포용하는 세계평생학습도시 구현 ▲공주시 청년 유출 방지를 위한 제도와 지원책 마련 ▲공주 맞춤형 선진 모자보건사업 확대 ▲숲자원을 활용한 산림 레포츠 조성 등 4건이 추가로 완료되는 등 현재까지 공약사업 56개가 마무리됐다.

공주시는 공약 100% 달성을 목표로 현재 추진 중인 20개 사업에 대해서도 행정 절차 이행과 예산 확보에 힘쓸 계획이다.

아울러 정책자문위원회를 통해 주요 공약의 진행 상황을 면밀히 점검하고, 현 정부의 새로운 정책 동향과 현안 사업에도 신속히 대응해 나갈 방침이다.



최원철 시장은 "2026년 공주시의 시정 화두를 마부정제(馬不停蹄)로 정했다"며 "달리는 말은 말굽을 멈추지 않는다는 이 고사성어처럼 성과에 안주하지 않고 시민과의 약속을 이행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공주=고중선 기자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 기사 모음 ▶